묵상/사무엘상

25장 2~8절

기독항해자 2017. 10. 14. 16:31

마온에 한 사람이 있는데 그의 생업이 갈멜에 있고 심히 부하여 양이 삼천 마리요 염소가 천 마리이므로 그가 갈멜에서 그의 양 털을 깎고 있었으니

그 사람의 이름은 나발이요 그의 아내의 이름은 아비가일이라 그 여자는 총명하고 용모가 아름다우나 남자는 완고하고 행실이 악하며 그는 갈렙 족속이었더라

다윗이 나발이 자기 양 털을 깎는다 함을 광야에서 들은지라

다윗이 이에 소년 열 명을 보내며 그 소년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갈멜로 올라가 나발에게 이르러 내 이름으로 그에게 문안하고

그 부하게 사는 자에게 이르기를 너는 평강하라 네 집도 평강하라 네 소유의 모든 것도 평강하라

네게 양 털 깎는 자들이 있다 함을 이제 내가 들었노라 네 목자들이 우리와 함께 있었으나 우리가 그들을 해하지 아니하였고 그들이 갈멜에 있는 동안에 그들의 것을 하나도 잃지 아니하였나니

네 소년들에게 물으면 그들이 네게 말하리라 그런즉 내 소년들이 네게 은혜를 얻게 하라 우리가 좋은 날에 왔은즉 네 손에 있는 대로 네 종들과 네 아들 다윗에게 주기를 원하노라 하더라 하라


1절에 보면 사무엘 선지자가 죽자 다윗은 바란 광야로 내려갔습니다.

사울왕에게 시어머니가 없어진 것입니다.

마음대로 할 수 있게 된 것이죠.

더 이상 눈치볼 수 사람이 없어진 것입니다.

그래서 다윗은 바란 광야로 사울을 피해 도망을 한 것입니다.


바란광야는 지도를 보면 유다지파의 남쪽 지역입니다.

이곳은 사울왕의 손이 미치지 못하는 곳입니다.

다윗은 사울왕을 피해서 이곳까지 온 것입니다.

2절에 보면 마온이란 곳이 나옵니다.

이곳도 다윗의 은신처 중에 하나였습니다.

이 마온에 한 부자가 살고 있었습니다.

그의 이름이 나발이었습니다.

나발의 생업이 갈멜에 있었습니다.

갈멜은 마온보다 약간 북쪽에 있었습니다.

양이 삼천이고 염소가 천 마리나 되었습니다.

나발은 부모님으로부터 물려받은 재산이 많은 금수저를 물고 태어난 사람이었습니다.

나발은 어떤 사람이었느냐면 완고하고 행실이 악한 사람이었습니다.

부모님으로부터 물려받은 재산이 많았기 때문에 없는 사람을 무시하였습니다.

본문을 읽어보면 이 사람이 똑똑해서 자수성가한 것이 아닙니다.

물려받은 재산이 많은 재력가였습니다.

옛날에는 결혼을 할 때 눈이 맞아서 연애결혼을 하던 시대가 아닙니다.

부모님이 짝 지어준 사람과 결혼을 하던 시대였습니다.

돈이 많으니까 결혼처가 줄을 썼습니다.

총명하고 용모가 아름다운 아비가일을 아내로 맞이할 수가 있었습니다.

연애결혼이라면 있을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중매결혼은 사랑으로 부부가 맺어지는 것 아닙니다.

완고하다는 말은 다른 사람의 말을 잘 안듣는다는 뜻입니다.

자기 말만 하고 자기 말만 옳다고 주장하는 사람입니다.

한 마디로 응석받이로 자란 것입니다.

이런 사람 비유를 맞추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한 마디로 아비가일은 피곤한 인생을 살고 있었습니다.

나발은 행운아였습니다.

좋은 부모님, 부유한 부모님을 두어서 총명하고 용모가 아름다운 아내를 둘 수가 있었습니다.

이 나발은 행운아였던 것은 그의 재산이 결혼 이후에도 줄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나발 혼자서는 어림없는 일입니다.

아비가일 때문에 그의 재산을 줄지 않았습니다.


잠언은 아버지가 아들에게 당부하는 이야기를 기록한 책입니다.

인생에 실패한 아버지가 아들에게 너는 이렇게 살아서는 안된다라고 말하는 책입니다.

잠언의 결론은 아들이 지혜롭게 살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지혜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을 말합니다.

하나님을 공경하는 마음으로 살면 그것이 지혜의 전부입니다.

그런데 그 지혜의 결론이 무엇이냐면 현숙한 아내를 두는 것입니다.

모름지기 남자는 현숙한 아내를 두어야 합니다.

그러면 어떤 아내가 현숙한 아내입니까?


잠언 31장 10~31절

누가 현숙한 여인을 찾아 얻겠느냐 그의 값은 진주보다 더 하니라

그런 자의 남편의 마음은 그를 믿나니 산업이 핍절하지 아니하겠으며

그런 자는 살아 있는 동안에 그의 남편에게 선을 행하고 악을 행하지 아니하느니라

그는 양털과 삼을 구하여 부지런히 손으로 일하며

상인의 배와 같아서 먼 데서 양식을 가져 오며

밤이 새기 전에 일어나서 자기 집안 사람들에게 음식을 나누어 주며 여종들에게 일을 정하여 맡기며

밭을 살펴 보고 사며 자기의 손으로 번 것을 가지고 포도원을 일구며

힘 있게 허리를 묶으며 자기의 팔을 강하게 하며

자기의 장사가 잘 되는 줄을 깨닫고 밤에 등불을 끄지 아니하며

손으로 솜뭉치를 들고 손가락으로 가락을 잡으며

그는 곤고한 자에게 손을 펴며 궁핍한 자를 위하여 손을 내밀며

자기 집 사람들은 다 홍색 옷을 입었으므로 눈이 와도 그는 자기 집 사람들을 위하여 염려하지 아니하며

그는 자기를 위하여 아름다운 이불을 지으며 세마포와 자색 옷을 입으며

그의 남편은 그 땅의 장로들과 함께 성문에 앉으며 사람들의 인정을 받으며

그는 베로 옷을 지어 팔며 띠를 만들어 상인들에게 맡기며

능력과 존귀로 옷을 삼고 후일을 웃으며

입을 열어 지혜를 베풀며 그의 혀로 인애의 법을 말하며

자기의 집안 일을 보살피고 게을리 얻은 양식을 먹지 아니하나니

그의 자식들은 일어나 감사하며 그의 남편은 칭찬하기를

덕행 있는 여자가 많으나 그대는 모든 여자보다 뛰어나다 하느니라

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나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을 것이라

그 손의 열매가 그에게로 돌아갈 것이요 그 행한 일로 말미암아 성문에서 칭찬을 받으리라


무슨 이야기냐면 집의 재산을 불려가는 여인이 현숙한 여인이란 뜻입니다.

현숙한 여인의 그 집의 재산을 불려갑니다.

재산이 불어나게 하려면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해야 합니다.

이기적인 사람은 부자가 될 수가 없습니다.

남을 이롭게 하는 이타적인 사람들이 부자가 됩니다.

사업을 돈을 벌기 위해 하는 것 아닙니다.

사업은 다른 사람을 유익하게 하기 위해 하는 것입니다.

그런 마음으로 사업을 하면 부유해지게 됩니다.

잠언에 나오는 현숙한 여인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일에 골몰하는 여인입니다.

음식점도 돈을 벌 목적으로 하며 망한 것입니다.

경영학에서는 이윤이 경영의 목적이라고 말합니다.

그것은 경영학에서 말하는 것입니다.

사업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할 목적으로 해야 합니다.


지금 무슨 이야기를 하고 있느냐면 나발의 아내 아비가일이 현숙한 여인이었다는 뜻입니다.

아비가일이 이 집에 옴으로 이 집에 과거보다 더 번성하게 된 것입니다.

이 집에는 일하는 사람들도 많았을 것입니다.

나발은 이런 사람들을 알기를 개같이 알았습니다.

그런데 아비가일은 달랐습니다.

아주 살뜰하게 보살핀 것입니다.

가는 정이 있어야 오는 정이 있는 것입니다.

내가 먼저 베풀어야 남이 나에게 베풀게 됩니다.

베풀 때는 돌려받을 것을 생각하지 말고 베풀어야 합니다.

돌려받을 것을 생각하면 돌려주지 않게 되면 섭섭하게 됩니다.

그러면 더 이상 베풀지 않게 됩니다.

베풀 때는 돌려받을 것을 생각하지 말고 베풀어야 합니다.

아비가일이 이렇게 살뜰하게 보살피니까 이집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다 자기 일처럼 일했습니다.


그런데 다윗이 사울왕을 피해서 도망다닐 때 나발의 양 떼를 보호해 주었던 것 같습니다.

다윗이 나발의 양 떼를 보호해 준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나발이 갈렙 족속이었기 때문입니다.

갈렙이 누구입니까?

갈렙은 이스라엘 열 두 지파가 땅을 기업으로 분배받을 때 유다지파의 대표였던 사람입니다.

갈렙은 원래 유다 지파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갈렙은 그나스 사람으로 성경에 나옵니다.

그나스는 누구냐면, 에서의 장자 엘리바스의 아들 중에 한 명이었습니다.

그러니까 갈렙은 에돔 족속 중에 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갈렙이 유다 지파의 족장이 된 것입니다.

그러니까 지금으로 말하면 갈렙이 유다 지파의 국적을 취득한 것입니다.

나발이 갈렙 족속이니까 유다 지파의 일원인 것입니다.

그래서 팔은 안으로 굽는다고 다윗이 챙겨준 것입니다.


다윗이 이제 사울을 피해서 쫓기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쫓길 때 가장 필요한 것이 식량입니다.

쫓겨다니니까 식량을 구할 수 있는 방법은 단 한 가지입니다.

바로 다른 사람의 것을 빼앗는 것입니다.

다윗에게는 건장한 장정들이 육백명이었습니다.

그들은 일당 백의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나발의 재산을 빼앗는 것은 손쉬운 일어었습니다.

그 시대는 이렇게 재산을 빼았는다고 해도 뭐라고 할 사람들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다윗이 나발의 재산에 손도 데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그의 재산을 보호해 주었습니다.

은혜를 베푼 것입니다.

다윗에게 필요한 것은 식량입니다.

나발이 양털을 깎는다는 소식이 들렸습니다.

양털을 깎는다는 뜻이 무엇입니까?

양털을 깎는다는 말은 수확을 거둔다는 뜻입니다.

농민들이 곡식을 거두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일 년 동안 소득을 얻는 때입니다.

이런 날에는 잔치가 벌어지고 지나가는 나그네에게도 후의를 베풀게 됩니다.

다윗은 그런 후위를 기대하고 부하들을 나발에게 보냈습니다.

그런데 나발이 보낸 답장은 다윗이 기대한 것과는 전혀 달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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