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은 답을 알고 있다(에모토 마사루, 양억관, 나무심는 사람, 2002), 2012년 10월에 읽음
물과 말의 관계를 통해서 말의 중요성이 얼마나 큰지를 알려주는 책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우리가 말을 통해서 우리의 인생과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말합니다. 우리가 사랑과 감사의 말을 할 때 우리 인생과 세상은 바뀔 수가 있다. 할 수 있다, 해 보자라고 하는 사람을 할 수가 있다. 그렇지만 할 수 없다고 하는 사람은 할 수가 없다. 이미 그 사람의 마음에 이미지가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할 수 있다고 사람은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았기 때문에,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한다. 그렇지만 할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은 노력하지 않기 때문에 아무 것도 이룰 수가 없다. 부정적인 말이랑 버리고 긍정적인 말만 하는 인생을 살았으면 좋겠다.
프롤로그
인간은 형성되는 최초의 시기인 수정란 때는 99퍼센트가 물입니다. 막 태어났을 때는 90퍼센트, 완전히 성장하면 70퍼센트, 죽을 때는 약 50퍼센트 정도가 됩니다. 그렇게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거의 물 상태로 살아갑니다. 물질적으로 볼 때 인간은 물입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건 너무도 간단합니다. 우리 몸의 70퍼센트를 차지하고 있는 물을 깨끗하게 하면 되는 것입니다.
강은 흐르기 때문에 깨끗할 수 있습니다. 고임은 물에게도 죽음을 의미합니다. 물은 끊임없이 순환해야 합니다. 건강을 해친 사람 대부분은 몸속의 물, 즉 혈액이 고여 있습니다. 혈액의 흐름이 멈추면 몸은 썩기 시작합니다. 뇌혈관이 막히면 목숨이 위험합니다.
혈액의 흐름이 막히는 것은 왜일까요? 그것은 감정의 흐름이 막히기 때문입니다. 즐겁게, 가슴 뛰게 살아가면 몸도 좋아지고, 고민하고 슬픔에 잠기면 몸도 아픕니다. 감정이 활기차게 흐를 때, 우리 마음은 행복으로 가득 차고, 몸도 건강해집니다. 탁하지 않고, 고이지 않고, 흘러야 합니다. 그것보다 인간에게 더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물이란 무엇일까요? 먼저 물은 생명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몸속의 물을 50퍼센트 잃으면 우리는 살 수 없습니다. 인간은 물을 통해 영양분을 섭취하고 그것을 혈액과 체액으로 몸 곳곳에 옮깁니다. 물이 몸속을 흐름으로 해서 생명은 생명일 수 있습니다, 생명이란 관점에서 볼 때, 물이란 에너지의 전달 매체입니다.
에너지의 전달 매체인 물은 몸속을 다니는 화물차라 할 수 있습니다. 화물차에 쓰레기가 가득 쌓이면 운반하는 물건도 오염되고 말 것입니다. 그러므로 물은 늘 깨끗해야 합니다.
일본에는 말에 영혼이 깃든다는 고토다마라는 사상이 있습니다. 말을 하는 것 자체가 세계를 바꾸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사고방식입니다. 말은 우리의 의식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므로 가능한 한 긍정적인 말을 사용하는 편이 좋다는 건 상식적으로 잘 알고 있습니다.
말은 마음의 표현입니다. 어떤 마음으로 살아가는가 몸의 70퍼센트를 차지하는 물의 성질을 바꾸고, 그 변화는 바로 몸에 나타납니다. 건강한 몸을 가진 사람은 마음도 건강합니다. 건전한 정신은 건전한 육체에 깃든다는 말은 진리입니다.
1. 우주는 무엇으로 되어 있을까
참으로 아름답습니다. 대자연의 생명 형상은 ‘사랑·감사’를 근본으로 하고 있음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어원을 다르지만 ‘고맙습니다’는 어떤 나라의 말도 잘 정돈된 깨끗한 형태의 결정을 보여줍니다.
상처를 주는 말은 한결같이 결정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짜증나네, 죽여버릴 거야’는 마치 어린아이가 폭력을 당하는 듯한 형상입니다.
천사는 작은 결정이 중심을 감싸고 있음에 반해, 악마는 중심의 검은 부분이 주위를 공격하는 느낌입니다.
‘그렇게 해주세요’는 형태가 예쁘지만, ‘하지 못해!’는 악마와 비슷한 형상입니다. 대자연의 섭리에는 강제나 명령은 없는 듯합니다.
솔직하게 사과하는 것은 역시 아름답습니다. 약간 흐릿한 것은 너무 명확히 말하면 오히려 상대의 기분을 상하게 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지혜는 어느 나라말이건 단정하게 정리된 형상입니다. 대자연의 섭리는 어느 나라에서건 마찬가지가 아닐까요.
물은 마음의 거울입니다. 물은 다양한 거울을 가지고, 인간의 의식을 형태로 보여줍니다. 모든 존재는 진동입니다. 삼라만상은 진동하고 있고 제각기 고유한 주파수를 발하고 독특한 파장을 가집니다.
인간도 진동합니다. 사람은 제각기 고유한 진동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생에 깊은 슬픔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슬픈 주파수를 내보냅니다. 자신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을 즐거워하고, 즐기는 사람이라면 밝은 빛의 진동수를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에게는 사랑의 파동이, 나쁜 짓을 하는 사람에게는 시커멓고 사악한 파동이 일어납니다.
만물이 진동한다는 것은 모든 것이 소리를 낸다는 말도 됩니다. 그러나 모든 소리가 우리에게 들리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귀로 들을 수 있는 영역은 대체로 15헤르츠에서 2만 헤르츠 사이라고 합니다. 헤르츠란 1초 동안 몇 번 진동하느냐는 진동수를 말합니다. 우리는 이렇게 제한된 범위의 소리밖에 듣지 못합니다.
소리는 내는 존재가 있는가 하면 그 소리를 잘 듣는 존재도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물입니다. 물은 물질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주파수를 민감하게 감지하고 그대로 전사합니다. 물은 이 세계의 모든 진동을 충실히 반영하여 우리의 눈에 보이는 형태로 나타내줍니다. 물에게 문자를 보여주면, 물은 그것을 진동으로 파악하여 그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문자란 언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발음기호 같은 것이 아니겠습니까?
가장 중요한 것은 공명이라는 현상입니다. 같은 주파수를 서로 공명합니다. 같은 주파수를 가진 것은 한편이 소리를 내면 거기에 공명하여 소리를 냅니다. 유유상종이란 말이 있듯이 같은 파동을 가진 것ㅇ히 서로를 끌어당겨 반응하는 것입니다. 인간관계를 보아도 같은 파장을 가진 사람은 서로를 끌어당겨 친구가 됩니다. 전혀 다른 타입의 인간은 아무리 가까이 다가가도 서로 무관심합니다.
마음을 사랑과 감사로 가득 채우면, 사랑해야 하는 것, 감사해야만 할 멋진 일들이 저절로 찾아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원한이나 불만, 슬픔과 같은 파동을 발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아마도 한층 더 원한을 품어야 할 상황, 슬픔으로 가득찬 세계를 여기로 끌어오는 결과를 낳을 것입니다. 어떤 세계를 선택하고, 어떤 인생을 살 것인지, 그 모든 것이 당신의 마음에 달려 있습니다.
2. 물은 다른 차원으로 가는 입구
물의 비중이 가장 높을 때가 4도입니다. 구멍이 듬성듬성한 물 분자 구조 속에 활발한 물 분자가 들어가서 가장 무거워지는 온도입니다. 그러나 그보다 온도가 높아지면 분자는 더 활발히 움직여 오히려 밀도가 낮아지고 맙니다. 그러므로 호수 바닥은 바깥 기온이 아무리 차가워도 일정하게 4도를 유지합니다. 그 일정한 온도 덕분에 호수 바닥에 사는 생물은 편안히 살아갈 수 있습니다.
물은 생명을 만들어내는 생명력 그 자체입니다. 물 없이는 물질은 서로 녹아들지 못하고 또한 순환할 수도 없습니다. 물은 지구상에 카오스를 만들고 또한 질서를 만들고, 이 생명 넘치는 푸른별 지구를 만들어냈습니다.
두 개의 유리병에 밥을 넣고, 한 병을 향해서는 ‘고맙습니다’, 다른 한 병을 향해서는 ‘망할 놈’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렇게 한 달을 계속했을 때, 밥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초등학생 어린이가 매일 학교에서 돌아와 병에 든 밥을 향해 같은 말을 했던 것입니다. 한 달 뒤, ‘고맙습니다’라고 말을 건 밥은 발효한 상태로 누룩처럼 푸근한 향기를 풍겼습니다. 그에 반해 ‘망할 놈’이라는 말을 건 밥은 부패하여 새카맣게 변하고 말았습니다.
한 집에서는 ‘고맙습니다’, ‘망할 놈’이라는 말을 건 두 개의 밥 외에 또 하나의 밥을 병에 넣고 그냥 내버려두었습니다. 무시했던 것입니다. 재미있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망할 놈’이라는 말을 건 밥보다 무시당한 밥이 더 빨리 썩었다는 것입니다. 욕을 먹는 것보다 무시당하는 것이 더 큰 상처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관심을 나타내면 그것만으로 에너지를 주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생명에게 가장 큰 타격은 무시당하는 것입니다.
3. 의식이 모든 것을 만든다
초조한 감정을 수은과 같은 파동을 보이고, 분노는 납, 슬픔과 연민은 알루미늄과 같은 파동을 가집니다. 걱정, 불안은 카드뮴, 망설임은 철, 인간관계의 스트레스는 아연입니다. 알루미늄 식기를 사용하면 알츠하이머병에 걸리기 쉽다고 합니다. 알루미늄의 파동이 슬픔과 연민의 파동과 같이 때문에, 노인의 슬픔과 연민이 알루미늄을 끌어들여 알츠하이머병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몸은 물입니다. 의식은 혼입니다. 물을 깨끗하게 흐르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건강법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혼을 깨끗한 상태로 유지해야 합니다. 당신의 몸을 아름다운 물의 결정으로 가득 채워야 합니다. 모든 것은 당신의 마음에 달려 있습니다.
사랑은 무엇보다 훌륭한 묘약입니다. 사랑은 모든 부정적인 감정과 힘을 물리치고 몸에 활력을 가져다주는 최고의 묘약입니다.
물 분자는 수소 원자 H가 둘, 산소 원자 O가 하나 붙은 것입니다. 만일 사랑과 감사가 물과 같은 2대 1로 결합되어 있다면, 힘과 영향력이 센 감사가 2, 사랑이 1일 것입니다. 감사가 두 배는 강한 것입니다.
이제부터는 감사의 마음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우리는 주어진 환경에 감사해야 합니다. 풍요로운 자연이 있는 지구에 태어난 것을 감사하고 우리를 길러준 물에 감사해야 합니다. 눈을 떠보면 세계는 감사해야 할 대상으로 가득합니다. 당신이 감사 그 자체가 되었을 때, 당신의 몸을 가득 채운 물은 한 없이 깨끗해질 것입니다. 그때 당신은 빛나는 결정 그 자체가 되는 것입니다.
4. 한 순간에 세계를 바꿀 수 있을까?
같은 물을 마셔도 감사하는 마음으로 마시는 것과 짜증난 상태로 마시는 것은 전혀 다릅니다. 물 자체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사념은 그냥 그대로 세계에 투영됩니다. 창조의 이미지를 가진 말을 던지면, 세계는 멋진 창조 활동을 벌이게 될 것입니다. 세계를 향해 파괴의 에너지를 내보내면, 파괴 행위를 도와주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그것을 안다면, 우리는 자신의 처지를 원망하거나 자신의 불행을 다른 사람 탓으로 돌리지 않을 것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당신은 세계를 바꿀 수 있습니다. 당신이 할 일은 단 하나, 선택입니다. 사랑과 감사로 가득한 멋진 세계를 선택할 것인지, 아니면 불만과 피로로 꿈틀대는 고통스런 세계를 선택할 것인지, 그것은 지금 이 순간의 태도에 달려 있습니다.
5. 미소는 잔 물결이 되어
어떤 계획이라고 구체적으로 발표해야 합니다. 단언한다는 것은 에너지를 불어넣는 행동입니다. 특히 사람을 향해 공언했을 때, 힘을 얻어 실현시킬 수 있게 됩니다. 말은 하면 현실이 그 뒤를 따라옵니다. 다만 무책임하게 말해서는 안 됩니다. 신념을 가지고 공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입을 통해 나온 말은 사역과도 같습니다. 그렇게 하면 실현시키기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또한 공언함으로써 생각지도 못했던 사람에게 도움을 받을 기회도 얻을 수 있습니다. 말은 제각기 고유한 진동수를 가지므로 우주에 영향을 끼치는 에너지입니다. 입에서 나온 말은 힘을 가진 고토다마로서 만물에 작용합니다.
'크리스천과 삶 > 크리스천과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슴 뛰는 삶(강헌구, 쌤앤파커스) (0) | 2012.10.15 |
---|---|
마지막 강의(랜디 모시, 제프리 재슬로, 심은우, 살림, 2008) (0) | 2012.10.13 |
서양이 동양에게 삶을 묻다: 웨인 다이어의 노자 읽기(웨인 다이어, 신종윤, 나무생각, 2010) (0) | 2012.10.11 |
마오쩌둥, 손자에게 길을 묻다1(야경유·장휘, 전병욱, 홍익출판사, 2003) (0) | 2012.10.05 |
내 인생을 바꾸는 터닝포인트, 결단(천천·쉬지엔, 윤진, 미르북스, 2008) (0) | 2012.09.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