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Business As Mission
1부 배경 설명
1장 BAM이란 무엇인가?
주목하여 본 점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I. BAM이란 무엇인가?
1. BAM은 총체적 선교의 원칙을 기초로 한다. 총체적 선교는 삼과 신앙의 모든 면들이 유기적인 성경적 통일체가 되게 하려는 시도이다. 선교와 사회적 관심은 아직도 서로 분리되어 서로 무관한 것처럼 여겨진다. 이는 ‘성스럽다’거나 ‘영적’이라고 여기는 것들과 ‘세속적’ 혹은 ‘물질적’이라고 여기는 것들 사이에 어떤 분리가 있음을 암시한다. 그러나 성경적 세계관은 삶의 통합된, 일관된 총체적 시각을 증진시킨다. 사역은 ‘영적인 것’과 ‘육체적인 것’으로 나누어져서도 조각나서도 안 된다.
2. BAM에는 하나님 나라의 관점인 왕국 비즈니스가 있다. 왕국 비즈니스는 모든 크리스천들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고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는 소명을 가지고 있다는 신학적 전제에서 출발한다. 하나님께서 백성을 부르셔서 모든 유형의 선교와 선교 벤처에서 일하도록 하시는 것과 같이, 비즈니스 영역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일하라고 백성을 부르신다. BAM의 기능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격려하여 그들의 특별히 개발도상국에서 비즈니스를 하게 하며 또 그들을 비즈니스 영역에 머물도록 하는 촉진자로 활동하는 것이다.
3. BAM은 일터 사역과는 다르지만 관련이 있다. 일터사역은 같이 일하는 사람들과 직장 동료들의 증거를 통하여 주로 일터에 속한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 사역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성경의 원칙들을 모든 비즈니스의 실무에 적용할 것을 권장한다. BAM은 일터사역의 이런 요소들을 포함한다. 일터사역은 비즈니스 상황 자체 “내”로 사역을 한정시킬 수 있다. 그러나 BAM은 비즈니스 “내”와 비즈니스를 “통하여” 이 두 영역에 모두 관심을 갖는다. BAM은 공동체 또는 국가 전체에 계획된 선교적 영향을 끼치기 위해 비즈니스의 자원과 그 힘을 동력화하고자 한다.
4. BAM은 텐트 메이킹과는 다르지만 관련이 있다. 텐트메이킹은 원칙적으로 비즈니스에 고용되어 일하거나 비즈니스에 종사함으로써 스스로 재정을 충당하는 크리스천 전문가들의 활동을 뜻한다. 이들은 후원자에 의지하지 않고 또 자신들이 섬기는 사람들에게 부담을 지우지 않고 사역을 수행할 수 있다. 텐트메이킹은 성직자나 전문사역자가 아닌 평신도 크리서천에 의한 선교를 강조하는 일과 복음증거가 하나로 통합됨을 의미한다. 텐트메이커가 선교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비즈니스 벤처에 속하게 되면, BAM과 사실상의 중복이 생긴다. 그러나 텐트메이커들이 비즈니스의 한 부분일 수는 있지만, 비즈니스 그 자체는 BAM에서 그 자체가 선교의 한 통합적 부분인 것과 달리, 비즈니스 그 자체는 선교와 전혀 관련이 없을 수도 있다. BAM은 비즈니스를 매체와 메시지, 이 양자로 본다. BAM 사역의 통합적인 한 부분으로써 ‘일자리 창출’이 있다. 텐트메이킹 역시 일자리 창출을 포함하고 있을 수 있으나, 그것보다는 단순히 선교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어떤 곳에 고용되는 취업의 경우가 훨씬 일반적이다.
5. BAM은 선교를 위한 비즈니스와는 다르다. 비즈니스에서 거둔 수익음을 선교와 사역을 지원하기 위해 기부할 수 있는데, 이것은 BAM과 다르다. BAM-비즈니스는 BAM의 모든 사업 활동을 통하여 하나님 나라의 목적과 가치를 성취하고자 한다.
6. BAM은 비사업과 비선교를 묵과하지 않는다. 어떤 정의를 사용한다 해도 BAM의 범위에 들지 않는 두 가지 종류의 비즈니스가 있다. 첫째로 실제 사업은 하지 않고 단지 선교사가 들어가려는 나라의 입국비자를 얻기 위해서만 존재하는 유령 비즈니스와 둘째로 기독교적 동기를 갖고 시작했지만,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서가 아니라, 단지 자신의 사적인 경제적 이익을 위해 운영되는 비즈니스다.
7. BAM은 이익을 추구한다. 비즈니스는 사람들이 기꺼이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여 재정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비즈니스의 유지 가능성은 비즈니스 활동이 이익을 남겨야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익은 모든 문화 속에서 모든 비즈니스의 본질적인 요소다. 이익 없이 비즈니스는 생존할 수 없으며, 그 목적을 성취할 수도 없다.
8. BAM은 그 형태와 규모가 다양하다. 비즈니스와 선교가 사용하는 전략들과 방법론은 마치 하나님께서 우리를 끝없이 다양하게 창조하신 것과 같이 창조적으로 다양할 것이다.
9. BAM은 본질적으로 직업과 돈에 관한 것이 아니다. 일자리를 만들고 돈을 버는 것은 BAM의 본질적인 목적은 아니다. 일과 비즈니스는 하나님이 제정하셨다. 일은 인간의 신성한 활동으로 자신의 가족을 부양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공동체와 국가의 긍정적인 발전에 기여하는 수단이다. 그러나 BAM은 기독교적 직업창출 사업이 아니다. 그 목적은 사람들을 물질적으로 보다 부유하게 만드는 정도로 그렇게 단순하지는 않다. BAM은 예수님의 기도인 “나라가 임하옵시오며, 당신의 뜻이 이루어지이다”를 위해 적극적으로 기도하며 이를 일터에서 구현하는 것이다.
깨달은 점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비즈니스는 선교이며 소명이자, 그 자체로 사역이다. 인간의 활동은 우리가 다른 사람과 더불어 누리기 위해 선한 과정을 거쳐 선한 것을 창조하고, 창조적이 되도록 지음 받은 우리의 거룩한 근원을 반영한다.
2. 비즈니스의 비즈니스는 비즈니스다. 그리고 BAM의 비즈니스, 역시 비즈니스다. 그러나 이 비즈니스는 하나님 나라의 목적과 관점을 가진 비즈니스다.
3. BAM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하나님의 보다 더 위대한 영광의 위하여’이다.
2장 말씀과 선교: BAM을 위한 성경적 기초들
주목하여 본 점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I. 창조 사역에 있어서 비즈니스에 대한 하나님의 목적에 대해서 설명해 보세요.
1. 하나님의 목적과 성품: BAM은 네 가지를 염두에 둔다. 1) 하나님은 중심에 계신다. 2) 그 영역은 전세계이다. 3) 민족과 백성들이 대상이다. 4) 하나님의 영광이 그 결과이다. 하나님은 그의 지으신 것을 기뻐하신다. 그분의 최초의 만족은 “보시기에 좋았더라”는 말씀의 반복에 나타난다.
2. 인간의 공동 창조와 일: 우리가 하나님의 정체성을 이해하면 우리 자신의 정체성을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하나님은 선을 수반하는 일을 하시고, 자신의 노동의 열매를 즐기시며, 그 열매를 이웃과 나누시면서 지속적인 창조 활동을 하신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인간 역시 무엇인가를 만들 수 있고, 그들의 수고의 대가인 노동의 열매를 거리낌 없이 즐기면서 이웃과 나눌 수 있다. 일은 철저히 영적임과 동시에 철저히 인간적인 것이다. 일을 창조에 있어서 인간과 하나님의 동역을 나타내는 분명한 행위이다. 인간의 타락 이전에 아담과 하와에게 주어진 축복과 명령이었기에 일을 저주나 타락의 결과로 이해해서는 안 된다. 일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위임하신 것으로 피조물에 대한 청지기적 사명에 근거한 인간의 활동이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이를 행할 수 있는 창조적 능력과 지혜와 도구를 주시고 계신다.
3. 비즈니스와 청지기로서의 문화적 사명: 창조 이야기에 그 뿌리를 두고 있는 인간의 모든 경제활동 가운데, 비즈니스와 기업은 한 사회를 위한 부를 창출하고 유지하는 조직체를 필연적으로 구성하게 된다. 성경은 일과 비즈니스를 윤리적이고 공평하게 행할 것에 대해 많이 말씀하고 있다. 청지기에 대한 성경의 입장은 피조물을 돌볼 뿐만 아니라, 재능과 부를 관리하는 개인적 책임까지 포함한다. 비즈니스는 기업하는데 재능을 소유한 기업가들과 종업원들에게 그들의 특별한 봉사의 재능을 사용하여 주께 하듯 이웃을 섬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4. 타락과 그것이 비즈니스에 끼친 부정적 결과들: 죄가 세상에 들어오므로 모든 선한 ㄱ서들이 왜곡되고 붕괴되었다. 이처럼 죄로 인한 타락은 일과 창조에 큰 영향을 주었다. 일은 여전히 신성한 명령이기 때문에 우리는 타락한 세상에서 비즈니스를 행하는 죄인들로 말미암아 야기된 무시하지 못할 도전과 문제들에 맞서 싸워야 한다. 일과 비즈니스는 죄를 짓게 하는 수많은 기회들을 제공하고 있는데, 가난한 자들에 대한 착취, 탐욕, 부정직함, 그리고 우상숭배를 몇 가지 예에 불과하다. 이런 현실이라고 하여 기독교인들에게 비즈니스를 하지 말라는 것이다. 비즈니스에는 죄에 대한 기회만큼이나 하나님께 영강을 올려드리기 위한 기회들이 오히려 많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II. BAM의 구속적 가능성에 대해서 설명해 보세요.
1. 비즈니스는 존엄성을 회복시키며 능력을 부여한다. 비즈니스는 고용창출을 통해, 관계에 있어서 의롭고 평등한 대우를 통해, 그리고 능력부가를 통해 존엄성을 회복시킨다. 고용을 창출하는 비즈니스는 하나님의 구속의 계획과 그 과정의 한 부분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사업 가운데 공평한 처우가 모범적으로 행해지길 기대하신다. 하나님은 값싼 임금, 가혹한 처우, 그리고 열악한 작업 환경을 거부하신다.
2. 비즈니스는 제자도를 수행할 수 있는 상황을 제공한다. 비즈니스는 그리스도를 알고 있는 사람들이 예수를 알지 못하는 이들에게 자신드르이 믿음을 나누고 증거할 수 있는 활동 영역을 창조한다. 제자도는 일상의 관계를 통해 하나님의 방법을 보여주는 것이므로, 비즈니스 영역에 있는 기독교인들은 자신의 일터에 있는 사람들에게 ‘소금과 빛’이 된다.
3. 비즈니스는 환경의 청지기 역할을 장려한다.
4. BAM은 평화와 공동체를 강화할 수 있다. 비즈니스는 세 개의 구별된 방법으로 사회에 공헌한다. 주된 비즈니스 활동을 통하여, 공동체적 혹은 개인적 투자 활동을 통하여, 대중 정치 토론에 참여함으로. 이 세 방법 중 어떤 식으로 참여하도록 지역 공동체 안정과 갈등 방지에 공헌한다. 비즈니스는 또한 공동의 목적을 위하여 다른 배경을 가진 노동자들이 함께 일함으로써 평화와 지역 공동체에 기여한다.
5. 비즈니스는 교회를 강화한다. 더 많은 사람들이 생산적인 일에 종사하면 할수록 지역 교회를 그 사역을 더욱 더 강력하게 행할 수 있다. 늘어난 수입과 조직적인 수용능력으로 교회는 그 역할을 확대시키고, 공동체 속에서 그리고 세계 속에서 교회의 영향력과 연관성을 강화시킬 수 있다.
6. 비즈니스는 “모든 족속에게” 가는 것을 용이하게 한다. 기독교인들에게 적대적이거나 혹은 폐쇄적인 지역들/국가들도 기독교인들이 전도유망한 사업이나 경제적 이득을 가지고 들어갈 때는 환영을 받는다. 이것은 정직하게 그대로 행해져야지, “실제 영적 사역”을 행하기 위한 입국전략으로 한다거나, 불법적인 전도를 가장하는 은밀한 포장이 되어서는 안 된다. 소금과 빛이 되어, 기업을 통한 긍정적인 영향을 사회에 끼치는 그리스도의 축복의 대사가 되어, 기독 실업인들은 궁극적으로 사람들을 하나님께로 인도할 것이다.
깨달은 점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성경적 세계관은 일이란 신성하고, 노동은 존엄하다는 틀을 제공한다. 일에 대한 이러한 개념은 자신의 소명이 곧 직업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성경적 개념으로 이해하자면, 하나님은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왕국을 건설하고 계시며 다른 것들 중에서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불러 우리의 일을 통해 하나님의 왕국을 건설하는데 참여하게 하신다.
3장 세계와 시장: BAM의 현재 상황·기회들과 도전들
주목하여 본 점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I. BAM의 기회들로 들 수 있는 예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빈곤한 세계: 세계 인구의 50% 정도가 미화 2달러 미만의 돈으로 연명하고 있다. 이는 28억명이라는 경이적인 숫자게 달한다. 이들 중 12억명은 하루에 미화 1달러로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빈곤에 더해 이 가난한 국가들이 파괴적인 질병의 영향에 시달리고 있다. 일자리 부족과 사회의 다양한 악 사이에 또 하나의 파괴적인 사슬인 인신매매는 가장 가증스러운 악이다. 인신매매는 현대판 노예 제도를 지칭하는 용어로 남자, 여자, 아이를 노예 삼는 행위를 표현한다. 여자들과 아이들은 흔히 매춘에 강제 매매된다.
2. 원조의 제한성과 발전 계획들: 전통적인 개발 단체들은 빈곤을 퇴치하는 수단으로 가난한 나라에 원조를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 왔다. 물론 원조와 재난 구조는 여전히 중요하지만, 정부들과 NGO들의 원조만으로는 경제적 빈곤문제를 완화하는데 불충분하다. 개발 프로젝트들은 교육, 약한 자들을 보호함, 기술 훈련 부분 등에서, 그리고 수공업 발달과 생존 농업과 같은 지역에 근거를 둔 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감당한다. 그러나 이것들이 자체 유지가 가능한 프로젝트로 설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 지속 가능한 기업에 대한 투자는 고용을 창출하므로 이들 국가에 참된 경제 발전을 가져다 준다.
3. 환영 받는 비즈니스: 크리스천 전문가들과 전통적인 선교사들, 그리고 크리스천 노동자들에게는 문을 열지 않지만, 비즈니스와 투자를 환영하지 않는 나라는 하나도 없다. 비즈니스는 국가가 당면한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해 주기 때문이다. 여전히 전통적인 선교에서는 ‘닫힌 국가들’과 ‘제한적 접근 국가들’을 분류하나 실제적으로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닫힌 문’은 없다. 세상의 모든 국가들이 비즈니스를 환영하기 때문이다.
4. 비즈니스는 영향력이 있다.
5. 비즈니스는 교회를 세우기 위해 미개발된 자원들을 방출한다: 비즈니스는 예수님의 이름을 거의 듣지 못하고, 또 듣는다 해도 거의 이해하지 못하는 지역에서는 그 위력이 크게 드러난다. 그러므로 우리는 비즈니스의 소명과 은사를 가진 크리스천들을 인정하고 격려해야 한다. 토착민 교회가 없는 곳에서 BAM은 교회 개척을 위한 강력한 전략적 계획의 한 부분일 수 있다. 교회 개척과 비즈니스 개척이 동시에 진행될 수 있다.
II. 분명하게 BAM의 기회들이 있지만, BAM에 대한 도전도 만만치 않다. BAM의 도전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들이 있을까요?
1. 세계관의 패러다임 시프트에 더디게 응답하는 크리스천들
2. 비즈니스의 불명예와 수동적인 평신도: 전 세계의 많은 교회에서 비즈니스란 직업이 실제적으로 불명예스럽게 취급받고 있다. 이는 주로 물질적인 영역보다 영적인 영역을 고상이 여기는 것이 만연된 기독교 세계관의 결과이다. 비즈니스 활동에서 이익을 남긴다거나 수입을 얻는 것은 선교 지역과 교회 내에서 대개 의심받을 행동으로 여겨진다. 돈은 필요악이고, 사람들은 필요한 돈 이상은 벌려고 하지 않는다. 결과적으로 비즈니스는 최악의 경우에는 부패오하 악으로, 기껏해야 필요하지만 혐오스런 활동으로밖에 여겨지지 않는다. 십일조를 정기적으로 낸다거나 그렇지 않으면 교회 건축에 물질적으로 기여하는 경우에만 목사에게 보다 인정받는다.
3. 비즈니스와 선교를 연결하는데 있어서의 긴장: 비즈니스의 목적과 선교의 목적을 함께 연결할 때는 내재된 긴장 요소가 있다.
4. 보호주의
5. 확장과 무장의 부족: 훌륭한 모델을 찾을 수 없고, 자체 문화 내에 비즈니스를 하겠다는 강한 의욕을 부족하며, 건전한 비즈니스 원칙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고, 실행 가능한 프로젝트 개발에 대한 전문적인 계획이 없고, 적절한 자본과 투자에 접근할 수 없으며, 좋은 네트워크와 지원이 부족한 것 등이 사람들이 비즈니스에 발을 들여 놓지 못하는 이유들이다.
6. 영적인 방해
7. 비즈니스 하기에 어려운 조건들
깨달은 점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세계의 빈곤을 가장 오랜 기간 동안 해결하고 있는 것은 비즈니스라고 나는 믿는다. 이는 비즈니스가 제품을 생산하고 일자리를 창출하기 때문이다.
2. 경제는 사회 발전의 과정에 있어서 근본적인 영역이며, 따라서 경제 없이 인간존재는 가능할 수 없다. 성경적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의 삶은 구체적인 하나님 나라의 가치에 의해 정해져야 한다. 그러므로 사회적 삶의 어떤 역역에 이런 기준에서 평가되어야 한다.
2부 BAM의 실제
4장 성공하는 BAM의 10가지 본질들
주목하여 본 점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I. 모든 비즈니스 시작에 적용되는 기본적인 비즈니스 원칙들에 대해서 설명해 보세요.
1. 오랜 기간 동안 이익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라.
이익은 자원들을 지혜롭게 잘 사용했다는 하나의 표시오, 또한 생산된 제품과 서비스가 자본비용을 포함하여 자원비용을 초과하고도 남았다는 것을 뜻한다.
2. 탁월함을 위해 애쓰고 정직하게 운영하고 책임 시스템을 보유하라.
평판이 좋지 않은 비즈니스는 일시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는 있으나 결코 실용적인 장기 비즈니스 전략이 될 수는 없다. 곧 진실은 드러나게 되고, 나쁜 평판이 확산되면서 회사는 문을 닫게 되어 있다. 장기적 생존과 성공을 위해서는 탁월함을 위해 정진하며, 성실, 정직, 공평함으로 좋은 평판을 얻어야 한다. 이것은 경제학의 기본 원칙이며, 회사의 소유주의 기독교인의 여부와는 무관하게 적용된다.
II. 성공하는 BAM을 위해서는 기본적인 비즈니스 원칙 뿐만 아니라 BAM만의 원칙들이 있습니다.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1. 관리자와 소유자가 포용할 수 있는 왕국 동기, 목적, 계획을 세워라.
성공하는 비즈니스 자체만으론 사람들을 예수께로 이끌 수 없을 것이다. 사람들을 예수께로 인도하기 위해서는 회사는 보다 더 전략적일 필요가 있다. 이 사역은 비즈니스의 목적과 하나님 나라에 대한 동기가 반영된 문서화된 계획서로부터 시작된다.
2. 개인과 지역의 총체적인 변화를 목표로 삼아라.
하나님 나라에 대한 동기와 맥을 같이 하여, 비즈니스는 지역 공동체 전체에 영적, 사회적, 경제적 그리고 환경적 이익을 가져올 모든 기회들을 모색해야 한다. 회사는 지역 공동체 내의 관련 세력이면서 지역 지도자들의 존경을 받아야 한다. 회사는 법이 요구하는 최소한의 도덕적 기준보다 더 높은 도덕적 기준을 자체적으로 정해야 한다.
3. 고용인의 통전적 복지를 모색하라.
회사는 고용인 처우에 있어서 높은 기준을 세워야 한다. 가능한 한 안전하고 쾌적한 작업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어야 하며, 고용인을 존중하여 대우하며, 개인의 발전과 전문성 증진을 위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회사는 고용인들의 가족들도 존중해야 한다.
4. 회사의 재정적 그리고 비재정적 자원들에 대한 왕국 영향력의 극대화를 모색하라.
경영자와 소유자는 회사의 궁극적인 소유주는 하나님이신 것을 인정해야 한다. 그래서 그들은 회사의 하나님 나라 영향력을 극대화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5. 그리스도를 닮은 모델, 종의 리더십, 그리고 이 리더십을 이웃 속에서 발전시켜라.
BAM을 경영하는 사람들은 모범이 되어 사람들을 인도하고, 다른 사람들을 섬김으로써 그리스도를 나타낸다. 나아가 그들은 말과 행동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멘토가 되고, 사람들을 제자가 되게 한다. 믿음에 관한 질문들과 관심은 격려 받아야 하고, 상황에 맞게 적절한 방식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결정들은 “이 상황 속에서 예수님이라면 무엇을 하실까?”란 질문에 맞추어 점검되어야 한다.
6. 복음과 충돌하지 않는, 윤리적이고 그리스도를 영예롭게 하는 실무를 의도적으로 행하라.
왕국 비즈니스는 제품을 생산하고 서비스를 행하여, 성경에 계시되고 선포된 대로 이 땅에서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는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다. 사업가들은 자신들의 비즈니스 활동과 실무에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의도적으로 적용해야 한다. 그들은 그들이 윤리적이며 그리스도를 닮았다는 것을 설명해 줄 책임시스템을 공고히 해야 한다.
7. 보다 먼저 중보기도에 나서며, 타인들의 기도 지원을 모색하라.
경영자와 소유자는 다른 이들의 기도지원을 구하고, 이들 중보자들과 늘 의사소통에 최선을 다해야만 한다. 사탄은 회사의 하나님 나라 목적을 파괴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모든 일을 행할 것이므로, 영적 전쟁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만 한다. 비즈니스를 위한 사전 중보기도는 회사의 리더십을 하나 되게 한다.
8. 같은 목적을 가지 조직들과의 네트워킹의 힘을 활용하도록 하라.
5장 BAM 이야기들: 사례 연구
주목하여 본 점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I. TRP 유한 책임 회사의 사례를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1. 고객 중심, 시장 중심이 되라: 고객과 시장에 제품을 제공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없다면 생존할 수 있는 회사는 없다. 마케팅이란 “고객을 당신처럼 사랑하라”는 뜻이다.
2. 때로는 무료 충고도 가치가 있다: 정부와 학계 전문가들과 크리스천 비즈니스계의 멘토들은 때로 무료로 도움을 준다. 멘토들은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이들이지만, 우리가 이전에는 가치 있게 여기지 않았던 기술을 소유한 사람들이다.
3.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라: 변호사, 회계사 그리고 컨설턴트들은 비용이 들지만, 그들을 이용하지 않아서 생기는 실수는 치명적이다.
4. 균형과 휴식: 비즈니스 때문에 하나님과 가족을 소홀히 하게 되는 일정 기간이 지나면, 회계와 점검의 시간과 더불어 휴식과 재충전을 위한 계획이 필요하게 된다. 일주일에 하루를 정해서 언덕을 거닌다든가 혹은 해안을 거닐면서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기도하며, 교회와 가족뿐만 아니라 비즈니스를 위한 계획을 세우는 일 등이 이미 알려진 방법들이다. 만약 비즈니스 세계에서 효과적으로 영적인 일을 하기 원한다면, 풍부한 기도 생활과 하나님과 그분의 말씀에 대한 깊은 지식은 필수적이다.
II. 복음 통상의 사례를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선교사에게 사업을 가르치는 것보다는 사업가에게 선교를 가르치는 것이 더 수월하다. 사업가들은 선교를 시작해서 그것을 비즈니스로 보이게 하기보다는 사역을 비즈니스에 통합시키고 성공적으로 비즈니스 실무를 해 나가는데 초점을 둔다. 만약 비즈니스가 번창한다면, 외국의 자본이나 기부금 없이도 회사 직원들과 공동체에 대한 사역도 성공할 것이다.
III. Asian Company의 사례를 통해서 배우게 되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1. Asian Company의 설립자 짐은 비즈니스에 있는 기회들을 통한 사역을 기대하기보다는 일이 잘 되고 난 후에 사역이 이루어질 것을 기대했다. 짐은 일상적인 비즈니스 활동이 사람들을 제자화 하는 수단이 됨을 보지 못했다. 그는 기회를 놓치고 있었다.
2. 짐은 비즈니스 시스템이 하나님의 또 다른 창조물이라는 사실을 배웠다. 시스템을 배우는 것은 하나님을 알게 되는 것과 같다. ‘세상의 방법’은 하나님의 시스템을 방해하려는 시도이다. 비즈니스는 결코 일시적인 보상을 위한 것이 아니며, 오히려 돈을 벌고, 다른 영원한 것에 투자할 기회를 줄 수 있는 영원히 가치 있는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한 것이다.
기도는 중요한 일이며 결과를 미리 보는 열쇠이다. 짐은 집단이 아니라 개개인을 위한 기도가 가장 가시적인 결과를 가져다 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비즈니스는 우리에게 섬김을 가르치시는 하나님의 훈련장이다. 비즈니스는 우리로 하여금 서비스를 당장 실천할 수 있게 한다.
3. 짐은 배운 것은 성공적인 비즈니스는 개인과 지역 모두를 총체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비즈니스는 기회들을 만들어 낸다. 비즈니스가 국민들에게 혜택을 줄 때, 정부는 그 실재를 긍정적으로 인정한다.
3부 그리스도의 몸에 권능을 부여하기
6장 BAM을 위한 동원: 세계 교회에 개발 자원 방출하기
주목하여 본 점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I. 기독실업인들을 BAM 사역에 동원하기 위해서는 어떤 단계들을 거쳐야 하는가?
1. 비전을 전하라: BAM을 위해 사람을 동원하는 일은 비전을 전하는 것에 시작한다. 전해야 하는 핵심 메시지는 창조, 일 그리고 비즈니스에 대한 하나님과 관점과 총체적으로 사역하고, 일터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증거하며, 모든 민족 가운데 변화된 삶과 사회를 위해 기도하며 일하는 부르심이다.
2. 신원을 파악하라: 누가 기업가의 은사를 소유했는가? 누가 비즈니스에 소명을 가졌는가? 누가 준비되었는가? 모든 국가마다 기업이 있고 사업가들이 존재한다. 비즈니스에 대한 은사를 가진 사람은 드러나게 마련이고 그들은 마땅히 격려 받아야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사업가들은 다른 나라에 가기 위해 본국을 떠나야 할 것이다. 자신의 문화권에서, 또 자신의 나라에서 핵심 사업가를 신원 보장을 받아 확증을 얻고 훈련 받아 준비되어서 파송 받는 것이 효과적인 BAM 전략이다. 모집과정은 이러한 신분보장 과정이 포함된다.
3. 확증: 인원 동원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 중의 하나는 크리스천 사업가들이 자신의 소명을 확증 받는 것이다. 크리스천 비즈니스인들은 일터에서 섬기도록 보내져야 한다. 그들은 비즈니스를 계속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확증이 필요하다. 교회 지도자들은 주일 아침에 사업가들을 위한 안수와 기도를 고려해야만 한다. 이것은 교사, 사회사업가, 기술자, 변호사 등과 같은 이들에게도 중요하다.
4. 모집: BAM을 위한 인원 동원은 비즈니스를 행하고자 하는 그리스도인들을 인정하는 것, 그 이상으로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러므로 BAM은 지원자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요구한다. “당신은 비즈니스 영역을 통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어떻게 영향력을 끼칠 것인가?” BAM에서 비즈니스는 수단이자 메시지이므로 만일 하나님께서 어떤 사람을 비즈니스를 위해 부르셨다면 다음과 같은 질문이 뒤 따른다: “그들은 비즈니스를 어디에서 해야 하는가?”, “복음에 대한 필요가 가장 큰 곳은 어디인가?” 또 복음의 메시지가 가장 약한 곳은 어디인가?“ 우리는 전략적 배치를 위해 적극적으로 모집하고 사업가들이 교회 선교에서 그들의 입지를 발전시키도록 도울 필요가 있다.
5. 검증: 성공적인 BAM 운영을 위해서는 그 일에 적절한 사람을 선택하여 거기에 맞는 활동을 하게 하는 것이다. BAM과 연관된 각각의 비즈니스와 조직 및 네트워크는 성공적인 실행에 요구되는 기준과 자격을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6. 훈련과 무장: 이 단계는 기본적인 사업 훈련에서부터 타문화권 의사소통 기술을 배우는 데까지 다양한 내용과 형식을 포함한다. 경험이 많은 비즈니스 리더들이 새로운 지원들에게 실무 멘토링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성공의 요인이다.
7. 자원 동원: BAM에는 추가적인 자원들이 요구되며, 그것은 시장을 개발하고 기회를 인적 자원과 연결하기 위해 네트워크와 연락처를 확보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런 것들이 없이 자본 자체만으로 불충분하다. 그러나 자본을 동원하는 것은 그 자체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8. 배치: BAM은 세계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 그것은 열방에 온전한 복음을 전하는 모든 교회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BAM은 전 세계 사업가들을 인정하고, 권능을 부여하고, 파송하기 위해 어디든지 갈 것이다. 동원 과정에는 다른 나라들을 섬길 수 있는 전략적인 기회들과 연결되어서 그 기회로부터 도움을 얻는 것을 포함해야 한다.
II. 기독실업인들을 BAM 사역에 동원하는데 예상되는 문제들과 장애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1. 낮게 활용됨: 사업가들이 하나님 나라의 대리인으로서 갖춰야 할 잠재적 가능성과 소명을 깨닫지 못하는 양상이 만연하다. 사업가들이 단기 교회의 좌석을 채우고, “자신들의 부를 속죄하기 위해” 수표에 서명하는 것에 그치고 만다면 수동적이라는 느낌과 애매한 죄의식을 느낄 수 있다. 또 어떤 이들은 하나님이 그들을 사업가로 지으셔서 은사를 주신 그대로 하나님께 쓰임 받는다는 수용의 기쁨을 발견하지 못하고 그들에게 맞지 않는 역할로 좌절을 겪을 수도 있다.
2. 잘못 이용당함: 많은 사업가들은 자신들이 돈줄로 취급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교회와 기독교 조직에 돈이 필요할 때만 사람들이 사업가를 찾는다. 비즈니스는 단순히 “영적 사역들을” 위한 자금조달의 공급원만은 아니다. 비즈니스는 그 자체로 사역이 될 수 있고 그 이익을 사용하는 것이나 개인적 차원에서의 기부는 그 사역을 보완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3. 업신여김을 받음: 교회는 아직까지 일과 비즈니스, 부의 창출과 돈에 대한 하나님의 관점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갈등하고 있다. 모든 사업가들이 너무나 자주 업신여김을 당하고 있는 이유는 그들이 “맘몬을 다루기” 때문인데, 이는 사업가들이 부패의 경향이 농후한 힘겨운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돈 그 자체가 죄는 아니다. 성경은 돈을 사랑하는 것이 일만 악의 뿌리라고 말한다(딤전6:10). 이 오해는 많은 사업가들에 대한 거리감과 거부감을 만들어서 교회와 비즈니스 사이에 불필요한 불화의 원인이 된다.
4. 번영신학(Prosperity Theology): 돈이나 이익을 추구하는 것에 의구심을 갖는 사람들의 정반대 극단에 서 있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축복의 표시로 풍부한 물질적 공급을 옹호하는 번영신학에 강하게 영향을 받은 이들이다. 성경은 우리엑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물질로서 축복해 주시지만, 그 물질은 누림의 대상이기도 하고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쓰여야 한다는 균형 잡힌 시각을 가르쳐 주고 있다. 영원한 것에 대한 투자를 강조하는 청지기에 대한 가르침이 필요하다.
5. 위험 부담 수위와 요구되는 헌신: BAM을 위해 동원하기 위해서는 다른 형태의 선교에 다른 접근법을 요한다. 비즈니스는 위험 부담 수준이 각기 다르다.
7장 파트너십: 선교 단체들과 교회의 중요한 역할
주목하여 본 점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I. BAM과 교회의 파트너십의 수준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1. BAM과 지역교회: 가능한 한 사업자에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지역 교회(들)와 파트너십을 맺고 왕국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그 새로운 시도는 교회를 강화시키는커녕, 교회의 권리를 빼앗게 될 위험성이 있다. 지역 교회를 강화시키는 것은 모든 왕국 비즈니스의 목적이 되어야 한다. BAM과 지역 교회 사이의 그 어떤 동역도 서로에게 혜택을 주고 상대를 윈윈 상황이 되도록 애써야만 한다. 교회는 사업가들이 그들의 부르심을 따라 사역하도록 완벽하게 준비시키고 활기를 불어 넣으며 그들을 위한 교제권을 제공한다. 그러기 위해서 교회와 목회자들은 비즈니스 소유자와 전문가들을 위한 교육과 훈련을 하고 나아가 목회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사업가들은 그들의 경영기술로 그리스도의 몸으로 사는 삶에 공헌할 수 있다. 왕국 비즈니스는 교회 구성원들에게 고용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는 실업으로 인해 심각하게 약화일로를 걷고 있는 교회 지역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2. BAM과 파송교회: 교회지도자들과 회중들은 크리스천 사업자들이 하나님 나라를 건설하는 데 있어 그들의 역할을 맡아 하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감당한다. 교회들은 BAM 사역을 위해 파송될 이들을 인정하고, 모집을 도우며, 무장시킬 수 있다.
3. 지역 교회가 거의 없거나, 전무한 곳에서의 BAM: BAM은 지역 교회가 대중적 활동을 할 수 없는 곳에 접근할 수 있는 전략으로 비즈니스 개척과 교회 개척을 동시에 할 수 있다. 전통적 선교 모델들과 교회의 대외 활동이 금지된 지역에서 BAM은 변화를 꾀하는 사역을 위한 문호를 개방해 줄 수 있다.
II. 선교조직들과 BAM의 협력 수준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선교 단체와 비즈니스는 동일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다른 구조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형태와 기능에 있어 각각의 고유한 특성과 완전함을 존중함으로써, 서로가 서로를 섬기도 또 함께 전체를 섬길 수 있을 것이다(스와르 & 노스트롬, 세계를 변화시켜라, 1999).
1. 확언: 선교조직들은 BAM을 하나의 전략으로 인정하고 지지할 수 있다. 수용력은 포용과 개방을 통해 증가될 수 있다.
2. 협조: 선교조직들은 왕국 비즈니스와의 공식, 비공식 협력 사업에 그들의 경험과 자원을 제공할 수 있다. 선교 단체들은 비즈니스간 그에 맞는 선교목표를 세우도록 돕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동역자들일 수 있다. 선교 단체들은 계속적인 자원 유입으로 책임의 문제에 있어서 비즈니스를 도울 수 있다.
3. BAM 시작하기: 선교 조직들은 왕국 비즈니스가 태어나고 양육되고 배가되는 그릇이 될 수 있다.
III. 지역교회, 선교 조직들과 BAM의 협력을 방해하는 요인들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1. 영리 활동 혹은 경제적 활동과 선교 활동의 밀접한 연합에 관한 의심: 수세기 동안 선교사는 돈을 벌지 않고 지원을 받아야만 한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하나님을 섬기든지 아니면 돈을 벌어야 한다는 것이 지배적인 생각이었다. 그런데 최근에 소액금융지원과 같은 활동들이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영리 모델들이 공공연한 의심을 받고 있다.
2. 비즈니스의 태도와 문화가 조직의 윤리성을 바꿀 것이라는 두려움: 분명 비즈니스 주체와 선교 단체 사이에는 우선순위, 기대치, 그리고 접근 방법에서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비즈니스 문화는 전형적 선교 조직의 문화와는 다르다. 불필요한 긴장을 유발하지 않으면서 비즈니스 전략을 위한 여지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정책과 절차, 전략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계속적인 평가와 분명한 의사소통과 더불어 조직의 ‘DNA'를 면밀히 살필 필요가 있다. 선교 구조와 어느 정도 구별되는 비즈니스 구조를 유지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3. 영적인 변화로 확장되지 않는 물리적/경제적 변화에만 집중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비즈니스 활동이 복음 선포와 영적 변화, 교회 개척을 그만 못한 것으로 보이게 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하지만 총체적인 왕국 목적을 가진 BAM의 모범적인 사례들은 이런 일을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해 왔다.
4. 비즈니스를 통해 선교의 능력이 감퇴되고, 부패될 것이라는 두려움: 비즈니스에 수반되는 요구사항이나 심지어 성공조차도 본래의 선교 목적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다. 돈을 살아하는 데 빠져들지 않고 알맞게 책임을 맡길 수 있도록 소유권 구조와 이익의 사용에 신중해야 한다. 이것은 어느 크리스천이건 어떤 종류의 비즈니스를 하던지 간에 처하기 쉬운 위험들이다. 예방의 비결은 개인적인 동기를 경건하게 길들이는 것이다. 이것은 개인의 제자훈련과 책임감의 문제이다.
5. 선교사들이 비즈니스에 연루되어야만 하는가, 아니면 사업가가 선교 단체에 연루되어야만 하는가에 대한 의문들: 유능한 선교 리더라고 해서 반드시 성공적인 사업가가 되는 것은 아니다. 사업가에게 성공적인 선교 실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듯이, 선교사 배경을 가진 사람에게는 성공하는 비즈니스의 원칙들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해하는 능력과 배움에 대한 열린 자세와 무엇보다 실제 경험이 미래의 성공에 대한 최고의 척도들이다.
깨달은 점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교회, 선교 단체와 왕국 비즈니스는 궁극적으로는 열방 가운데 하나님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려는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다. 서로 다른 단체들 사이의 파트너십과 하나됨, 그리고 이러한 공동의 목표를 향해 솔선해 사역하는 것은 하나님의 백성을 강건하게 할 뿐 아니라 왕국 사역을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4부 미래를 향하여
8장 전략적 제안들: 실천을 위한 구체적 단계들
주목하여 본 점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I. BAM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전략의 개발과 실행이 필요하다. 이런 전략의 개발과 실행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것은 무엇이 있습니까?
1. 비전을 전하고 동원하라.
2. 자본을 의미있게 방출하라: 성공적인 BAM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특히 규모가 큰 경우에는 적절한 자본이 필요하다. BAM 운동에서 요구하는 바와 목표로 삼은 지역 공동체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상당한 부를 방출하고 적합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리버레이지의 틀”이 필요하다.
3. 사람과 자본을 잘 연결하라: 크리스천 비즈니스 공동체의 ‘그 어디에나’ 사람과 자본이 존재한다. 이 자원들을 동원하는 일이 첫 번째 단계이다.
4. 능력 배양: 우리에게 사람과 돈을 효과적으로 다루며 전략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능을 가진 실체들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 다문화 간 효과적인 의사소통 수단이 필요하고, 파송과 사역 현장 사이에 그리고 비즈니스 문화에 속한 사람들과 선교 문화에 속한 사람들 사이에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5. 지적 자본 확보: 행동과 더불어 진지한 성찰을 위해서는 관련된 전략 뿐 아니라 올바른 신학과 연구가 필요하다. 현장을 기본으로 하는 전략과 운영에 관련된 일과 비즈니스의 이론을 더 발전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선교역사로부터의 교훈과 또 변화지향적인 영향력을 가진 BAM 정신으로부터 교훈을 배워야 한다.
6. 사례 연구: 지적 자본을 확보하는 데 있어서 사례 연구들을 모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사례들은 연구하고 문서화하며 평가해야 한다. 영감을 주는 이야기를 나누고 실무 성공담을 나누며 경험을 통해 배우는 것은 전략적 활동의 다른 모든 영역들에서 도움을 줄 수 있다.
7. 거시적 수준의 생각: 우리는 사회의 경제 시스템과 구조에 근본적이며 총체적인 변화를 주기 원한다. 세계화의 실체는 열방과 문화에 속한 모든 사람들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력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크리스천으로서 우리는 거시적 수준에서 비즈니스와 하나님 나라의 목적을 의도적으로 연결시켜야 한다.
8. 전략적 동맹 구축: 비즈니스에서 항상 효과적인 개입점과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협력관계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9. 자문위원회, 행사들과 촉진자들: BAM에 능력을 부여하고 지원할 수 있기 위하여 사람들을 촉진자로 봉사할 필요가 있다. 지역적인 또 국가적인 BAM 자문과 촉진자들 그리고 무장 이벤트들이 필요하다.
9장 BAM 선언문
주목하여 본 점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I. BAM 선언문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은 자신의 형상에 따라 창조적 능력을 소유한 모든 남자들과 여자들을 창조하셔서, 인간이 자신과 이웃을 위해 선한 일을 창조할 수 있게 하셨는데, 비즈니스도 이에 포함됨을 선언한다.
*지속적이며 일관적으로 자신이 만난 사람들의 필요를 채워 주심으로, 하나님의 사랑과 하나님 나라의 규칙을 보여 주셨던 예수님의 발자국을, 마땅히 따라야 함을 선언한다.
*성령께서 그리스도의 몸의 모든 치제들에게 능력을 주어서 그들로 하여금 이웃을 섬기고 또 이웃의 실제적인 영적, 육체적 필요들을 채워 줌으로 하나님 나라를 보여 주도록 하심을 선언한다.
*하나님께서는 사업가들을 불러, 무장시켜 그들의 사업의 영역에서 그리고 사업을 통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차별화하심을 선언한다.
*복음에는 개인들과 공동체들 그리고 사회들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선언한다. 그러므로 비즈니스 영역에서 기독교인들은 비즈니스를 통해 이 전적인 변화의 한 부분이 되어야만 한다.
*예수님의 이름을 거의 듣지 못하고 이해하지 못하는 지역에서 가난과 실업이 만연해 있다는 사실을 확실히 인정한다.
*비즈니스 개발의 절박한 필요와 중요성을 인정한다. 그러나 그것은 단지 비즈니스 자체를 위한 것은 아니다. BAM은 하나님 나라의 관점과 목적과 영향을 가진 비즈니스이다.
*네 가지 기본 영역인 영적, 경제적, 사회적 그리고 환경적 변화를 목적으로, 전 세계적인 일자리 창출과 비즈니스 양산의 필요성을 인정한다.
*교회가 소유하고 있는 크리스천 비즈니스 공동체 안의 거대하며, 풍부한 미개척 자원들을 가지고 비즈니스의 영역에서와 또 비즈니스를 통해, 세계의 필요를 해결하여 일터와 그 이상의 곳에서 하나님께 영광을 올려 드릴 수 있음을 인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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