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천과 삶/크리스천과 독서

천재가 된 제롬(에란 카츠, 박미영, 황금가지)

기독항해자 2013. 4. 29. 10:00

천재가 된 제롬(에란 카츠, 박미영, 황금가지), 2013년 4월에 읽음


이 책은 유태인들의 학습법을 잘 보여주고 있다.

어떤 주제에 대해서 토론을 통해서 학습을 하고, 지식을 쌓아가는 방법을 소개해 주고 있다.

이 세상은 법칙으로 이루어져 있다.

현명한 사람은 이 법칙을 발견하고 그 법칙을 따라 사는 사람을 말한다.

공부에도 법칙이 있고, 이 법칙을 따라서 해야만 한다.


* 상상력으로 예언하기.

상상력의 힘으로 비논리적인 것을 논리적으로 바꾸기.

불가능해 보이는 목표라 할지라도 그것을 꿈꾸고 상상하는 순간, 이미 거기에 다가가 있는 셈이다. 상상력은 생존의 힘이다.

* 생존의 법칙

한 곳에 머무르지 말고 항상 정신적, 육체적으로 방랑하라.

편안함을 느끼며 안주해서는 안 된다.

* 영원히 공부하는 것은 쉼 없이 의무를 가지고 질문하는 것.

* 반드시 새로운 것을 발명할 필요가 없다. 이미 존재하는 것을 필요한 곳에 적절하게 활용한다.

*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진 닮고 싶은 인물을 정하고 내게 영감을 주는 그 인물이 행한 대로 따라하면서 배운다. 보완할 점이 있으면 새롭게 보완하여 행한다.

1. 기억에 의존하고 그 기억에 대해 확신을 갖는다.

2. 글씨는 흰 종이에 검정색으로 분명하게 쓴다.

3. 친구와 함께 소리내어 토론하며 공부한다.

4. 기쁜 마음으로 걸어다니고 몸을 움직이며 공부한다.

5. 마음이 내키고 영감이 떠오르는 곳에서 공부한다.

6. 생각을 혼란스럽게 하는 걱정이나 고민거리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7. 집중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한다. 기도, 노래, 또는 동기부여를 시켜주는 것들이 필요하다.

8. 쉽고 재미있는 내용으로 이야기한다.

9. 피곤한 상태로 5시간 공부하기보다 머리가 맑은 상태로 2시간 공부한다.

10. 공부를 할 때 리듬과 흐름이 있는데, 그 리듬이 깨지면 완전하게 쉬는 시간을 갖는다.

11. 중심 단어를 통해 떠오르는 주제와 아이디어들을 정리한다.

12. 중심 단어를 연결지어 이야기를 만든다.

13. 주제는 연대순이나 그룹으로 나누어 정리한다.

14. 머리글자만 따서 사용한다.

15. 수없이 반복하며 기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