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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널 브랜딩 신드롬(피터 몬토야, 도희진, 바이북스)

기독항해자 2013. 2. 28. 14:40

퍼스널 브랜딩 신드롬(피터 몬토야, 도희진, 바이북스), 2013년 2월에 읽음


우리가 다른 사람과 차이를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을 알아야 한다. 퍼스널 브랜드는 바로 자기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이다. 자신을 알아야만 우리는 다른 사람과 차별화를 이룰 수가 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만의 독특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 퍼스널 브랜드는 바로 브랜드를 목적 의식적으로 만들어져 가자는 것이다.


프롤로그


퍼스널 브랜드는 전략이다

모든 사람에게는 이미 자신만의 퍼스널 브랜드가 있다.

각자의 직업과 전문 분야에서 퍼스널 브랜드는 조개 속에 숨은 진주처럼 자라나 행동이나 다른 사람을 대하는 태도, 일의 결과, 하는 말을 통해 점점 굳어진다.

퍼스널 브랜드는 시간이 지나면서 이미지와 정체성, 평판이 결합되어 나에 대한 분명한 인식이 주위에 전달되는 것이다.

나에 대한 다른 사람의 고정된 인식과 사람들이 나에게서 즉각적으로 떠올리는 이미지, 나를 따라다니는 한결 같은 기대감을 한 데 섞은 결과물이 바로 자신의 퍼스널 브랜드다.

퍼스널 브랜드는 당신이 새로운 기회의 적임자로 평가되고 있는가, 혹은 당신의 말과 생각이 얼마나 믿을 만한가, 경쟁자들이 당신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다른 사람에 대한 호감이나 반감, 당신이 제공하는 서비스나 상품에 대한 평판 등 생각보다 여러 면에서 당신에게 영향을 준다.

문제는 대부분의 사람이 우연히 브랜드화 되었다는 것이다.

그들은 오랜 시간에 걸쳐 어떤 브랜드를 발전시켜왔다는 사실을 모르기 때문에 그 브랜드의 장점을 이용하지 못하고 약점에 휩쓸려 다니기만 한다.

퍼스널 브랜딩은 나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에 영향을 주는 과정을 조정하고, 그 과정이 나의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도록 전략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유명인들의 오늘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그들은 마케팅 대행사와 개인 조언자, 홍보 담당자 등과 더불어 치밀하게 그리고 꾸준히 그들의 브랜드를 가꾼다.

예외인 사람은 없다.

자신의 브랜드를 세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거울을 들여다보고 자신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자신에게 약점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려면 용기가 필요하며, 그러한 냉정한 자기 평가는 퍼스널 브랜드 계발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이다.

퍼스널 브랜딩에 동참하려면 정직하게 자신을 평가할 마음의 준비가 필요하다.


1부 퍼스널 브랜딩 입문

1장 자신의 가치를 결정하라

진실성이 담긴 퍼스널 브랜드를 세워라

주도적 특성을 계발하라

개인이든 기업이든, 그 브랜드의 어떤 특징이 고객들에게 강력한 반응을 불러일으킬지 결정하는 문제이다.

훌륭한 퍼스널 브랜드를 만드는 것은 브랜드 주체의 전체적 특성을 깨닫고 그 브랜드에 주입시킬 대표적 특성을 선별하는 것을 의미한다.

나이, 신장, 체중, 기술, 인종, 성격, 학력 등의 특성은 퍼스널 브랜드의 기본적인 요소이다.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수백개의 특성이 있지만, 브랜드를 만드는 과정에서는 목표 수용자에게 가장 분명하고 적절한 특성을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브랜드가 구축하는 영역을 설정하라

브랜드의 영향 범위, 즉 활동 영역은 퍼스널 브랜드가 구축하는 모든 인간관계로서, 자신이 어느 영역에서 목표를 이루고 싶은가를 기준으로 결정해야 한다.

유명 퍼스널 브랜드는 영향력도 크다

영향력 있는 퍼스널 브랜드를 갖는 것은 단순히 지명도의 문제가 아니다.

그보다는 그 사람의 이름과 이미지, 영향력이 주위에 어떤 반향을 일으키는가가 중요하다.

이들은 자신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큰 이익을 가져다준다.

이들의 영향력이 큰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퍼스널 브랜드의 기능

퍼스널 브랜드는 다른 사람의 결정과 태도에 영향을 주는 힘의 문제이다.

훌륭한 퍼스널 브랜드가 주는 분명한 이점은 다음과 같다.

1. 우선적으로 인식된다.

당신과 관련된 분야의 사람들이 당신의 이름을 우선적으로 떠올린다.

2. 결정의 권위와 신뢰도를 높인다.

영향권 내에서 전문가의 위치는 진술이나 결정이 더 믿을 수 있고 실행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3. 리더십을 경정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강력한 퍼스널 브랜드는 우리를 책임자의 자리에 앉힌다.

4. 권위가 증대된다.

권위는 성취와 지위, 지식, 심지어 개인의 취향에서도 비롯될 수 있다.

이는 우리의 행동에 더 많은 무게를 실어주고 우리를 더욱 눈에 띄는 존재로 만들어준다.

5. 주위 사람들을 끌어들인다.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능력, 이것은 퍼스널 브랜드의 가장 큰 힘이다.

6. 당신이 내세우는 것에 가치를 더한다.

퍼스널 브랜드에 정직, 지식 등의 덕목을 더함으로써, 소비자는 그 브랜드를 수용하는 것이 자신의 가치를 높여준다고 인식한다.

7. 인정받게 한다.

인정은 자기 자신의 문제일 뿐 아니라 신용과 기회의 문제이기도 하다.훌륭한 퍼스널 브랜드는 감추기 힘들며 당신이 어떤 프로젝트나 상품에 자신의 도장을 찍었다면 사람들을 그것을 금방 알아차릴 것이다.

익명성은 더 이상 목표가 될 수 없다.

8. 수입이 증대된다.

퍼스널 브랜드는 판매를 늘리고 더 좋은 성과를 내는 등 능력을 인정받게 하고 따라서 더 많은 성과를 요구할 수 있다.


퍼스널 브랜드의 여덟가지 법칙

1. 전문성의 법칙-어느 한 가지 분야에서 브랜드를 집중하라.

2. 지도성의 법칙-자신의 분야에서만큼은 가장 박식하고, 존경받고, 능력 있는 사람으로 인정받아야 한다.

3. 개인적 특성의 법칙-퍼스널 브랜드는 단점까지도 포함한 한 개인의 모든 면을 아우르는 것이어야 한다.

4. 독창성의 법칙-일단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었다면 뭔가 독창적인 방법으로 노출하라.

5. 가시성의 법칙-좀더 효과적으로 결과를 위해, 대중에게 노출하는 빈도를 높여라.

6. 통일성의 법칙-공개하지 않는 당신의 사적인 행동도 공적인 브랜드 이미지와 일치하도록 해야 한다.

7. 일관성의 법칙-일단 자신의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었다면 참을성 있게 그것이 성장할 시간을 주어야 한다.

8. 선의의 법칙-당신의 선의가 인정받을 수 있도록 당신의 브랜드는 더 큰 영향력을 갖게 된다.


2장 마케팅과 브랜딩

판매와 마케팅의 개념을 올바로 정립하라

판매는 설득의 기술이다.

판매는 필요에 관한 한 무에서 유를 창조한다.

듣기를 원하지 않는 고객으로 하여금 듣게 만드는 것이다.

판매는 이미지나 어떤 기교가 아니라, 결국은 돈을 벌기 위한 고객과의 신경전이며 고객이 정말 필요하다고 느끼는지에 관계없이 순전히 제품의 이점만을 파는 것이다.

마케팅은 판매와 불가분의 관계다.

이것은 홍보 캠페인, 통계 조사, TV 상업광고 등 회사들이 어떤 비즈니스를 일으키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활동을 포괄적으로 가리키는 용어다.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 퍼스널 브랜드를 이용하라

마케팅이 상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것인 반면, 브랜딩은 고객으로 하여금 어떤 상품을 대했을 때 특정한 가치나 느낌을 갖도록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다.

퍼스널 브랜딩은 독창적인 개인 이미지를 만들고 당신과 당신이 제공하는 것을 특별하게 느끼도록 잠재 고객의 인식을 전환한다.

훌륭한 퍼스널 브랜드는 직접적 판매보다는 인지도의 상승과 긍정적인 평가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한다.

판매, 마케팅 그리고 브랜딩

판매와 마케팅은 브랜드를 세우는 과정을 돕는다.

또한 그렇게 만들어진 브랜드가 다시 판매와 마케팅을 돕는다.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유기적 관계다.

당신이 하는 모든 일은 퍼스널 브랜드에 긍정적으로 혹은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훌륭한 퍼스널 브랜드를 만드는 일은 씨앗을 뿌리기 전 땅을 일구는 것과 같다.

물론 브랜드화하지 않고도 상품을 판매할 수는 있다.

하지만, 오늘날과 같이 메시지로 가득 찬 사회에서 강력하고 인상적인 브랜드를 만드는 것은 장기적으로 보면 그 판매 과정을 더욱 수월하고 저렴하며 효율적으로 만들어준다.

지금은 잘 다듬어진 퍼스널 브랜드가 이력서보다 더 효력을 발휘하는 시대다.

브랜딩을 결코 쉽게 여기지 말라

많은 기업이 획기적인 브랜드를 만들고 브랜드 자산을 개발하고 또 실패하는 과정에 막대한 돈을 투자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로 브랜드는 시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훌륭한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메시지와 이미지를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

하지만 그 브랜드의 정체성은 언제나 시간을 뛰어넘어 성장한다.

둘째로 브랜딩은 항상 이성적인 것만은 아니기 때문이다.

셋째로 브랜드를 만드는 데는 광고가 전부는 아니다.

넷째로 브랜드는 일관성과 정확성을 요구한다.


3장 퍼스널 브랜드의 기능

잠재고객에게 자신의 퍼스널 브랜드를 노출하라

퍼스널 브랜드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요소가 있어야 한다.

첫째는 감정적 자극이다.

훌륭한 퍼스널 브랜드는 선택권자들에게 신뢰감, 존경, 호의, 매력 등의 강력하고 적극적인 자극을 일으킨다.

둘째는 반복이다.

훌륭한 퍼스널 브랜드는 일관적이어야 한다.

퍼스널 브랜드의 목표는 잠재 고객의 마음에 그 브랜드의 특성을 심어놓는 것이고, 그 특성을 상대방의 마음에 심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동일한 브랜드 메시지를 반복적으로 노출하는 것이다.

마지막 요소는 바로 시간이다.

자신의 퍼스널 브랜드를 오랜 시간 노출시키는 것은 강력한 인식을 형성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퍼스널 브랜드의 세 가지 단계

첫 번째로 호응의 단계다.

퍼스널 브랜드는 트렌드와 결합되어 있다.

이 단계의 퍼스널 브랜드는 트렌드를 주도하지 않고 그 안에 들어가 트렌드를 이용하여 브랜드의 대중의 인지도를 높인다.

두 번째는 트렌드 세터의 단계다.

퍼스널 브랜드는 트렌드에 영향을 주고 더 큰 문화권 안에 존재한다.

유행을 선도하는 퍼스널 브랜드는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지만 그 근원은 결국 그들이 속한 문화권 깊숙이 자리잡고 있다.

세 번째는 아이콘의 단계다.

이 단계의 퍼스널 브랜드는 문화에 각인된다.

문화적 지표를 읽는 능력을 갖춰라

“마음이 가장 정확하다.”

이것은 마케팅의 격언이다.

마음이 원하는 대로 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는 의미다.

거의 아무런 인식도 깔려 있지 않은 새로운 영역에서 자신의 브랜드를 다시 일으키는 것은 어려운 작업이지만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퍼스널 브랜드를 만드는 데 있어서 가장 어려운 점은 목표 수용자로 하여금 브랜드를 수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2부 퍼스널 브랜딩의 여덟가지 불변의 법칙

4장 제1법칙 전문성의 법칙

훌륭한 퍼스널 브랜드는 한 분야에 집중한다.

모든 사람의 요구를 충족하려 한다면 결국 당신 아무것도 될 숭 벗다.

브랜딩은 고정관념을 만드는 작업이라고 할 수가 있다.

‘전문성의 법칙’은 훌륭한 퍼스널 브랜드는 한 가지 핵심에 정확히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설명한다.

이러한 집중의 결과는 그 퍼스널 브랜드를 접할 때 발생하는 강력하고 자발적인 확신의 전율이다.

명확함과 단순함이 더 큰 효과를 가져온다

퍼스널 브랜드에 대한 혼동을 피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표면적 인식을 단순화하는 것이다.

모든 퍼스널 브랜드의 공공의 측면은 두 가지 단계로 구성된다.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외적 측면과 고객에게 더 많은 시간과 분석을 요구하는 내적 측면이다.

더 깊은 단계로 고객을 이끌기 위해 퍼스널 브랜드는 고객에게 명확함과 단순함을 약속해야 한다.

비트는 정보 전달의 최소 단위이다.

어떤 질문에 대해 ‘그렇다’, ‘아니다’로 답하는 가장 기본적인 대답이다.

퍼스널 브랜드가 제대로 만들어졌다면, 그 영향권 안에 있는 사람들은 그 브랜드의 기본적 특성에 대한 질문에 간단히 ‘그렇다’, ‘아니다’로 대답할 수 있을 것이다.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 때 저지르기 쉬운 가장 치명적인 실수는 모든 사람에게 어필하려는 노력이다.

하지만 그것은 불가능하다.

다양화하는 물을 흐리게 하고 혼돈을 일으키며 브랜드의 힘을 축소시킨다.

인간의 관심은 레이저 광선과 같아서, 한곳에 초점을 맞춰 그 부분에만 빛과 열을 발산한다.

만일 넓은 범위에 레이저를 쏘면 그 효과는 약해지기 마련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고객이 많은 분야에 관심을 가져주기를 원하는 브랜드는 결과적으로 고객의 힘을 얻는 데 실패한다.

다양화라는 말은 매우 매혹적이다.

누구나 가능한 한 많은 사람을 고객으로 확보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그러한 충동이 바로 함정이다.

모든 문제에 해결책을 제시하려고 욕심내다 보면 퍼스널 브랜드가 전하는 메시지의 효과는 약해지기 마련이다.

전문성은 전문적 기술이나 지식을 나타낸다.

건절한 퍼스널 브랜드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정확한 틈새를 선택하고 그 틈새에 어필하는 특성 위주로 브랜드 이미지를 세워야 한다.

전문성의 과정과 방법

전문성은 강력한 마케팅 개념으로서, 마케팅 대상이 될 고객을 골라내 그들의 필요와 관심에 부응하도록 고안된 메시지를 전달하는 작업을 필요로 한다.

전문성에는 네 가지 단계가 있다.

첫째, 범위를 선택하라.

범위를 좁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서비스가 불량한 분야를 목표로 하는 것이다.

둘째, 대상 고객과 그들의 필요를 파악하라.

일단 범위를 정하면 그 대상을 속속들이 알아야 한다.

대상의 규모나 지배적 가치가 무엇인지, 혹은 그 대상의 구조, 문화적 성향은 어떤지 등을 파악해 그들의 필요를 읽어내라.

당신이 전혀 예상치 못했던 것을 그들이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셋째, 그 요구를 충족하도록 브랜드를 배치하라.

넷째, 퍼스널 브랜드를 전문화한다.

자신의 브랜드를 전문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능력을 바탕으로 퍼스널 브랜드를 세워야 한다.

그래서 경쟁자보다 더 뛰어난 능력이나 더 좋은 결과를 보여주어야 한다.

전문성의 법칙 따르기

1. 전문화할 하나의 방법을 선택하라.

서비스와 행동 등 당신의 퍼스널 브랜드와 목표에 맞는 방법으로 전문화하라.

경쟁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특화된 분야에 전문성을 쌓아라.

2. 빈 곳을 찾아 채워라.

서비스가 불량한 분야, 즉 틈새 시장을 찾는 것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는 좋은 방법이다.

3. 새로은 것을 창조하라.

새로운 상품이 서비스, 혜택을 제공하는 퍼스널 브랜드를 꾸준히 개발하라.

4. 초점을 맞춰라.

당신의 에너지와 능력을 모두 브랜드가 내건 전문성에 쏟아 붓고 다양화의 기회와 유혹에는 눈을 감아라.

이러한 집중적인 노력이 브랜드의 인지도와 가치를 높여줄 것이다.


5장 제2법칙 지도성의 법칙

훌륭한 퍼스널 브랜드의 주체라면 자신의 분야에서 가장 능력 있는 사람으로 인정받아야 한다.

권위와 신용 세우기

지도력을 얻는 방법으로는 우수성이 있어야 하며 그에 맞는 지위가 있어야 한다.

또한 다른 사람들로부터 퍼스널 브랜드를 인정받아야 한다.

지도력을 얻는 방법1-우수성

우수성은 뛰어난 잠재력을 수반한다.

또한 꾸준히 계발하면 어떤 직종에서든 긍정적인 인식을 얻을 수 있다.

모든 면에서 우수성을 보일 필요는 없다.

교육이나 경험, 노력, 윤리, 속도, 건전한 판단, 직업의식 등 여러 분야 중 한 가지에서만이라고 우수성을 발휘할 수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퍼스널 브랜드의 힘을 약화시키는 가장 빠른 방법은 능력 이상으로 약속하는 것이다.

결국 약속을 지키지 못했을 때, 사람들은 당신을 용서하긴 하겠지만 떠벌리기만 하고 추수르지 못한다면 사람들로부터 신용을 잃고, 그들의 기억 속에서 영원히 사라지게 될 것이다.

능력 있는 지도자가 되는 법

* 범위를 좁혀라.

어떤 분야에서든지 최고로 인정받는 사람이 있다.

퍼스널 브랜드를 개발하기 전에 당신이 하는 일을 분해하여 어느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략할 것인지 결정하라.

* 약속은 적게 하고 서비스는 많이 하라.

너무 많은 약속은 더 큰 실망으로 이어진다.

불가능한 약속을 하지 말고 정해진 시간 내에 어떤 일을 마치겠다는 조건부 약속을 하라.

이것이 퍼스널 브랜드를 키우는 방법이다.

* 입소문을 내라.

결국 모든 것을 결과로 보여주면 된다.

완벽하게 일을 처리하고 상대방에게 확신을 주어 당신에 대한 평가가 주위에 확산되도록 하라.

가장 강력한 것은 바로 자발적인 추천의 힘이다.

지도력을 얻는 방법2-지위

어떤 지위에서 퍼스널 브랜다가 가진 지도력을 세우기 위해서 꼭 정상의 자리에 있어야 할 필요는 없다.

주위의 존경과 도덕적 권위, 책임감이 있는 자리라면 충분하다.

그런 자리에 있는 것만으로도 퍼스널 브랜드의 권위와 신뢰를 쌓을 수 있다.

물론 우선은 그러한 위치에 오르는 것이 중요하다.

CEO나 정치가처럼 현실적으로 쉽게 될 수 없는 지위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지위들은 노력과 실천으로 얻을 수 있다.

지도력을 얻는 방법3-인정

통상적으로 타인에게 인정받으려면 훌륭한 성취가 필요하다.

산업 표창, 기업 표창, 출판상, 지역사회 공로 표창 등의 대외적 수상과 고객으로부터 받은 감사의 편지나 사연 등은 대중에서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유용한 도구가 된다.

타인에게 인정받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존재를 알려야 한다.

큰 대회에서 보면 단지 심사기관이나 심사위원들의 눈에 들지 않아 훌륭한 작품들이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

사람들은 보통 작품 제작에만 충실한 나머지 자신의 작품을 소개하는 참가신청서에 대해선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

하지만 심사기관이나 심사위원의 관심을 얻는 것은 작품의 완성도 못지 않게 중요하다.

사람들에게 받는 인정은 은행에 맡겨둔 현금처럼 쌓일수록 큰 힘을 발휘한다.

* 지도성의 법칙 따르기

1. 가장 자신 있는 분야를 선택하라.

더욱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고 그만큼 더 즐기면서 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당신과 비슷한 기술을 가진 경쟁자가 많다면 자신을 차별화할 다른 방법을 찾아라.

2. 재능을 갈고 닦아라.

훌륭한 운동 선수는 재능이 아니라 끊임없는 훈련으로 만들어진다.

핵심적인 기술을 연마하고자 노력하고, 추후에 지도적 위치에 오르면 더 강도 높은 훈련을 하라.

3. 응원군을 만들라.

밝은 빛 가까이 서 있으면 사람도 밝아 보인다.

주위의 인정을 받기 어려울 때, 이때가 바로 퍼스널 브랜드의 출발 지점이다.

당신의 능력을 이미 인정하는 사람들과 힘을 합치는 것은 당신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6장 제3법칙 개인적 특성의 법칙

훌륭한 퍼스널 브랜드는 한 사람의 전체적인 성격을 바탕으로 만들어진다.

퍼스널 브랜드를 세울 때 고려해야 할 점

개인적 특성의 법칙은 훌륭한 퍼스널 브랜드가 한 사람의 장단점을 포함한 모든 특성을 바탕으로 만들어져야 한다고 지적한다.

성공한 퍼스널 브랜드의 중심에는 사람이 만들어낸 작위적 이미지가 아닌 ‘진짜’ 사람이 있다.

훌륭한 사람이 되어야 하지만 완벽해질 필요는 없다는 사실은, 지도성의 법칙에 따라야한다는 중압감에 시달리던 우리를 어느 정도 자유롭게 해준다.

훌륭한 퍼스널 브랜드는 창의성, 정직, 연민, 지도력 등 사람들의 심리적 요구를 충족시켜준다.

퍼스널 브랜드를 세울 때는 신뢰성과 진실성, 긍정적 태도, 연관성, 정확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퍼스널 브랜드가 성공하기 위해선 열거한 모든 것을 갖춰야 하는 것은 아니다.

두 가지면 충분한다. 그 중에서도 연관성은 가장 중요한 사항 중 하나다.

퍼스널 브랜드에서의 연관성은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지적, 감정적, 도덕적 근거를 찾도록 해준다.

연관성 있는 퍼스널 브랜드를 가진 사람들은 그 브랜드에 투영된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된다.

자신의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시켜라

퍼스널 브래드를 세울 때 고려해야 할 점 중 또 하나의 중요한 개인적인 특성은 바로 진실성이다.

진실을 숨기는 것은 언제나 더 큰 화를 부른다.

올바른 퍼스널 브랜드는 그 사람의 단점을 굳이 알리지 않지만 부인하지도 않는다.

모든 사람에게는 단점이 있으므로 가끔씩 그 단점을 드러내는 것은 사람들을 편안하게 해주고 친근감을 높일 수 있는 장점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긍정적 태도는 패배를 가져오지 않는다

사람들이 붐비는 곳에 들어가보면, 그것에 에너지가 있음을 느끼게 된다.

이 에너지는 사람들을 끌어올릴 수도 있고, 끌어내릴 수도 있다.

부정적 사고로 채워진 상황에서는 아무도 에너지를 얻을 수 없다.

긍정성이란 주제 넘게 모든 일에 나서고 지나치게 친절한 태도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긍정적인 퍼스널 브랜드는 반쯤 채워진 유리컵을 보고, 그 컵을 마저 채우는 여러 가지 방법을 찾아내는 힘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심어준다.


긍정적 사고와 인내력의 극한을 보여주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분명 랜스 암스트롱일 것이다.

1996년 세계 사이클 대회 우승을 휩쓸고 있을 때 암스트롱은 고환암 진단을 받았다.

종양은 이미 복부와 폐, 임차절을 거쳐 뇌 쪽으로 퍼져가고 있었다.

생존 가능성은 40퍼센트.

그가 속해 있는 프랑스 대표팀은 그를 당장 탈락시켰고, 랜스 암스트롱이라는 이름은 사이클 선수 명단에서 사라졌다.

그러나 암스트롱은 반드시 일어나 다시 도전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리고 3년후 1999년, 그는 몇몇 예비 경기에서 우승한 후 프랑스 전역을 일주하는 메이저 사이클 대회에 도전하여 우승을 거머쥐었다.

또한 그 우승이 단순한 운이 아니었음을 보여주기로도 하듯, 2000년, 2001년에도 우승했다.


부정적이고 패배적인 사고는 퍼스널 브랜드에 암과 같은 요소다.

열정과 충실함, 공동체 의식,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꺾을 수 있는 것은 아무 거도 없으면 건설적인 행동을 위해선 침착하고 현실적일 필요가 없다.

비관론자는 그 어떤 위대한 일도 이룰 수 없다.

진실성으로 브랜드를 강화하라

모든 것은 진실에서 시작된다.

진실성이란 당신이 누구든지 진정한 모습이 퍼스널 브랜드에 반영되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어떤 경우든지 진실성에 기초한 퍼스널 브랜드는 시장 조사 등을 근거로 만든 인위적 퍼스널 브랜드와 달리, 현실적이라는 인상을 주어 대중에게 좀더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다.

아무도 인위적인 조작을 원하지 않는다.

‘인간의 진짜 모습은 언젠가 드러나기 마련이다’라는 말이 있다.

단점을 숨기지 말고 그 또한 적절히 엮어서 퍼스널 브랜드의 일부로 포함시켜라.

이러한 과정을 반복해나가면 당신은 진정한 당신이 될 수 있다.

거짓된 퍼스널 브랜드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누군가를 그대로 흉내 내는 모방, 그리고 아무 근거 없는 퍼스널 브랜드를 마음대로 만들어내는 것이다.


7장 제4법칙 독창성의 법칙

독창적인 퍼스널 브랜드라면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은 시간문제다.

차별화를 통해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라

남다른 방법으로 자신을 부각시켜야 성공적인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바로 독창성의 법칙이다.

일단 전문성의 법칙을 따라 자신만의 독특한 재능이나 특성을 바탕으로 퍼스널 브랜드를 세웠다면, 그 브랜드를 개발한다는 것은 독특한 방법으로 추진하는 것을 뜻한다.

포장의 획기적인 변화만으로도 상품의 판매율이 급격히 오르듯이 독창성도 퍼스널 브랜드에 마찬가지 효과를 불러일으킨다.

정말 독창적인 퍼스널 브랜드는 누군가의 눈에는 반드시 거슬리게 되어 있다.

훌륭한 퍼스널 브랜드라고 모든 사람에게 절대적으로 좋은 반응만 얻는 것은 아니다.

일부 몇 사람의 비판 때문에 용기 있는 선택을 주저해서는 안 된다.

사람들의 비판으로 생긴 어려움을 당신의 퍼스널 브랜드가 세력을 넓혀가고 있다는 증거로 받아들여라.

퍼스널 브랜드의 세 가지 기준

퍼스널 브랜드를 독창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세 가지의 기준에서 타인과 구분해야 한다.

첫째는 말하고 웃고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을 하고, 감정을 드러내는 등의 모든 행동이고, 둘째는 옷 입는 스타일, 머리 모양, 액세서리, 체형, 자세 등을 말하는 신체적(물리적) 특징이며, 셋째는 종교부터 정치, 취미, 사회생활까지 모든 것을 포함하는 생활 방식이다.

1. 행동으로 구분하기

행동을 근거로 퍼스널 브랜드를 구분하려면 그 행동 자체를 이해해야 한다.

본인에게는 자연스러운 습과, 특성들이 남에게는 이상하게 보일 수 있다.

그 특징을 이해하고 퍼스널 브랜도로 흡수하는 것이 해결책이다.

행동은 네 가지 기본 요소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첫 번째가 화법이다.

말투나 표현 방법, 억양, 말하는 속도 등은 별다른 노력 없이 상대방에게 바로 전달된다.

이것은 다른 행동 특성보다 더욱 몸에 배어 습관화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신의 화법 중에 무엇이 독특한지 찾으려면 주위 사람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두 번째는 유머로 의사소통의 방식이라기보다 생각하는 방식을 이야기한다.

말장난, 으스스한 농담, 둘러앉아 나누눈 재담 등은 잠시나마 경쟁으로 지친 당신을 쉬게 해준다.

중요한 것은 유머의 방식, 또는 유머의 사용이 자신이 속한 영역에 적절하게 어울려야 한다는 점이다.

세 번째는 과정이다.

과정이란 우리가 자신의 일에 다가가는 방법으로, 일관성을 갖춘다면 퍼스널 브랜드에 흡수될 수 있다.

마지막 요소로 주위에 끼치는 영향을 들 수 있다.

어떤 사람은 남에게 편안함을 주고 어떤 사람은 긴장감을 주기도 한다.

이것은 모두 그 사람의 행동 유형을 설명하는 것이다.

여기서 퍼스널 브랜드는 주체의 행동에 의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주체에게 반응하는 방식에 의해 행동 유형과 분리된다.

2. 신체적 특징으로 구분하기

신체적 특징은 세 가지 기본 요소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의상이다.

자신을 대표하는 특정 스타일을 정하고 유행을 따르지 않는다는 인상을 주는 것이 관건이다.

항상 해변에서 입는 듯한 화려한 색감의 옷을 입는다거나, 말쑥한 정장만 입는다거나, 늘 모자를 착용하는 것 등이 옷을 입는 그 사람 특유의 스타일이 될 수 있다.

항상이라는 단어의 사용에 주목하라.

당신 특유의 복장은 당신의 전문성 안에 흡수시켜라..

둘째는 신체다.

신체적 특징 이외에도 자세, 걸음걸이 등도 이러한 범주에 속할 수 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신체 특징을 어떤 근거로 구분할 수 없다.

그것은 주위 사람들의 몫이다.

하지만 인상적인 특징은 드러나기 마련이다.

절대 감출 수 없다.

셋째는 전체적 용모다.

치아, 피어싱, 얼굴형, 머리색과 모양 등, 의상과 신체에서 다뤄지지 않는 모든 것이 여기에 들어간다.

의상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활동 영역에 맞도록 용모를 디자인해야 한다.

이때 작위적인 행동을 조심해야 할 사항이다.

관심을 끌려고 외모에 치중해봤자 허식가로 낙인찍힐 뿐이다.

3. 생활 방식으로 구분하기

생활방식은 주체가 활동 영역 밖에서 행하는 모든 일을 말한다.

생활방식은 문화와 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문화는 보통 어떤 운동이나 단체, 관점과 결합한 삶의 방식을 나타낸다.

취미 활동이나 특별한 관심사 역시 생활 방식에 속한다.

항해, 서핑, 연기, 밴드 활동, 야구경기 관람, 우표 수집 등의 취미는 모두 자신을 구분하는 방법이 된다.

다수의 의견을 거부할 수 있는 용기를 가져라

남과는 다른 독창적인 위치에 서기란 어려운 일이다.

정해진 체제를 뛰어넘어 시류에 대항하는 용기 사람을 찾는 것은 쉽지 않다.

이러한 모습들은 위대한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일이다.

우리의 문화는 규칙에 따르는 사람에게 적극적으로 보상함으로써 다른 사람도 그렇게 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동시에, 거부감을 표현하면서 규칙에 저항하는 사람도 인정한다.

훌륭한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다수의 의견을 거부할 줄 아는 용기와 오만해 보일 수 있는 자신감이 필요하다.

독창성과 자신이 하는 일을 연관시키는 것 역시 중요하다.

자신만의 독특한 특성을 직업과 연결시키는 세 가지 방법이 있다.

일의 일부로서, 사람들을 대하는 방법으로서, 자신의 일 이면의 정신적 상징으로서 연결시킬 수 있다.

브랜드의 독창성이 사람들의 의식 속으로 스며드는 데에는 시간이 걸린다.

자신을 독창적으로 규정하는 요인을 발견했다면, 절대 놓치지 말고 잡아라.

그 독창적 요인이 사람들에게 전달되도록 충분한 시간을 주고, 임의대로 변화시켜서는 안 된다.

그 선택이 옳은 것이라면 곧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8장 제5법칙 가시성의 법칙

어떤 사업가가 자신의 가게를 열어 최고의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내놓고, 직원들은 소비자에게 전문적인 상품 설명과 서비스를 함께 제공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사업가는 자신의 상점이 아주 훌륭하다는 것을 다른 사람이 저절로 알 것이라는 엄청난 착각에 빠져 광고를 하지 않는다.

결국 상점 문을 닫게 된 날, 그는 이렇게 중얼거린다.

“이렇게 괜찮은 가게인데, 왜들 안 오는 거야?”

대답은 뻔한다.

오라고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텔레파시로 그들의 가게를 찾아내는 것이 아니기에 광고가 필요하다.

가시성의 법칙은 퍼스널 브랜드가 사람들의 의식 속에 자리 잡을 때까지 반복적으로 보여져야 한다고 말한다.

아무리 훌륭한 브랜드라 해도, 사람들이 모르면 그만이다.

가시성이 능력보다 중요하다

사람들은 퍼스널 브랜드에 있어서 인지도가 얼마나 중요한지 잘 모르고 있다.

어떤 장점이 있고 어떻게 일을 하느냐는 일단 퍼스널 브랜드가 알려진 후의 문제다.

그러기 전까지는 사람들에게 알려지는 것, 즉 대중의 눈에 띄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시급하다.

가시성은 품질을 가늠하게 한다.

대중은 실질적인 능력과 관계없이 더 자주 눈에 띄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한다.

가시성은 소비자에게 친숙한 느낌을 심어주어 구매 결정에 대한 거부감을 없앤다.

가시성을 얻으려면 그만한 노력이 필요하다.

퍼스널 브랜드의 어떤 특징이 널리 알려 지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메시지가 반복적으로, 또한 규칙적으로 방송되어야 한다.

가시성을 얻기 위해서는 우성 철저한 계획이 필요하다.

계획을 통한 가시성 확보는 홍보, 마케팅과 같은 개념으로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퍼스널 브랜드를 광고하고 전문적인 이벤트로 그 전달 범위를 넓혀감으로써 사람들이 브랜드를 인식하기 시작한다.

마케팅 전략, 조사, 배치 스케줄, 예산 등이 모두 가시성을 얻기 위한 전략에 필요하다.

아널드 슈워제네거는 오스트리아에서 보디빌더로 활동하던 시기부터 각종 대회를 주목해왔다.

1967년 미스터 유니버스 대회에서 우승한 것을 계기로 그는 미국에 진출했고 그곳에서 영화배우를 꿈꾸게 된다.

1982년 영화 <코난>에서 주인공을 맡은 이래, 슈워제너거는 최고의 액션 배우가 되었을 뿐 아니라, 그 인기에 힘입어 캘리포니아 주지사에까지 당선되었다.

주어진 기회를 통해 가시성을 확보하라

기회가 올 때를 대비하여 준비를 갖추어라,

가시성을 얻을 기회가 왔을 때 그것을 이용할 수 있으려면 이미 준비돼 있어야 한다.

기회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앞으로 어떤 기회가 다가올지 그 가능성을 조하는 것이며, 또 하나는 기회가 왔을 때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자료를 준비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 방법은 기회를 맹목적으로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기회를 잡기 위해서 철저하게 준비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기회란 잡지 않으면 경쟁자의 차지가 된다.

인터뷰 기회를 얻었을 때, 뜻밖의 상을 받았을 때, 또는 우연히 영향력 있는 사람을 만났을 때 예기치 않은 가시성을 얻게 된다.

우연히 얻은 가시성으로 가치를 얻는 유일한 방법은 진실하고 일관적이며, 주위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완벽한 퍼스널 브랜드를 세우는 것이다.

결국 퍼스널 브랜드로 살아가는 것이 갑작스런 상황에 대처하는 최고의 방어인 셈이다.

부정적인 대중에 맞서라

부정적인 대중성은 처음에 미리 손을 쓰면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다.

그러나 부정적인 소문이나 유언비어가 이미 퍼졌다면 이런 방법을 써보자.

* 부정적 정보의 근원을 찾아라.

* 무슨 내용이 떠돌고 있는지 정확히 알아보라.

* 부정적인 정보가 당신의 영역에 얼마나 깊이 들어와 있는지 알아보라.

* 즉흥적으로 반응하지 말고 합리적으로 대처할 계획을 세워라.

* 이야기가 사실이라면 솔직히 인정하라. 진실은 언제든 밝혀지기 마련이다.

* 부정적인 소문이 거짓이라면 당당히 맞서라. 기자회견을 자처하거나 고소할 수도 있다.

* 이야기의 진위 여부와 상관없이, 일을 추수르는 최선의 방법은 변함없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다.

가시성의 법칙 세우기

1. 가시성 전략을 세워라

강연회, 출판물 등 자신을 노출할 기회를 찾아라.

퍼스널 브랜드의 목표를 재확인하고 그 목표에 맞는 적절한 기회를 찾는다.

그리고 이러한 방법을 통해 어떻게 가시성을 얻을지 생각한다.

2. 주위 사람과의 불화 없이 능력 인정받기

주목을 받는 가장 빠른 방법은 어떤 긍정적 성과로 상을 받는 것이지만 그 결과, 주위 사람들과 멀어질 수 있다.

그렇다면 해결책은?

인정받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것과 동시에, 중요한 역할을 한 사람들에게 빠짐없이 보상을 한다.

이것이 성취자로, 지도자로 동시에 인정받을 수 있는 길이다.

3. 접근성의 관리

유명인사들에게는 그들의 일정을 관리하는 홍보 전문가들이 따로 있다.

만나기 어려울수록 더 가치 있는 사람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는데 직장을 예로 들어보면 모든 일에 관여하고 모임마다 일일이 참석하는 사람은 일을 선별하지 않는다는 인상을 준다.

오히려 하는 일과 가야할 곳을 선별하는 것이 시간적 여유를 허락해주는 동시에 당신을 더 능력 있어 보이게 한다.

4. 일관성 VS 재창조

일관성은 훌륭한 퍼스널 브랜드의 초석이다.

그러나 때때로 신선함을 주기 위해 브랜드의 일부분을 재창조할 수 있다.

퍼스널 브랜드의 본질은 일관성 있게 유지하되, 가끔 새로운 기술과 새로운 디자인, 새로운 광고 메시지 등으로 변화를 줘보자.


9장 제6법칙 통일성의 법칙

훌륭한 퍼스널 브랜드를 가진 사람은 브랜드의 사회적 이미지에 부합하는 행동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통일성의 법칙은 퍼스널 브랜드의 주체가 그 브랜드가 설정해 놓은 도덕적·행동적 특성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개인의 행동은 그 브랜드를 비추는 거울과 같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브랜드를 통해서 가족의 가치를 강조하면서 개인적으로는 방탕한 생활을 한다는 것은 통일성의 법칙에 어긋나는 모습이다.

자신의 행동에 통일을 유지하라

통일성 없이는 탄탄하고 지속적인 퍼스널 브랜드를 세울 수 없다.

거짓으로 몇 사람을 속일 수는 있겠지만 진실은 언제든 드러나기 마련이다.

통일성은 반드시 필요하다.

아무리 정교하게 포장된다 하다라도 단점이 없는 이미지는 없기 때문이다.

그 단점을 영원히 숨길 수는 없다.

대중매체와 인터넷의 발달로 사소한 사건이라도 순식간에 온 세상에 퍼지는 이 시대에, 어떤 퍼스널 브랜드가 어떤 문제로 갑자기 논란을 일으킬지 알 수 없는 노릇이다.

만일 개인의 행동과는 전혀 다른 가치나 행동 위에 브랜드가 세워진다면 결말은 비참해진다.

하지만 통일성 있는 브랜드는 오랜 시간 사람들에게 노출되어도 흔들리지 않는다.

“아무도 없을 때 어떻게 행동하느냐가 그 사람의 진짜 인격을 말해준다”라는 말이 있다.

‘아무도 없을 때’의 행동과 일치하는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퍼스널 브랜드는 다음 세 구역에 속해 있다.

1. 관계

친구, 동료, 가족, 고객 등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들이 모두 여기에 속한다.

여기서의 통일성은 혼자 있을 때와 사람들과 있을 때, 자신이 동일하다는 기대를 대중에게 심어주는 것을 말한다.

아랫사람에게 친절하다고 알려진 사람이 집에서 휴가 때라고 해서 돌연 칭기즈칸처럼 될 수는 없는 것이다.

2. 돈

이것은 지출 습관, 빚, 관대함과 정직에 관련된다.

돈이란 것은 그 액수만큼의 문제를 일으킨다.

따라서 부적절해 보이는 행동은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가정이나 자녀에게 돈을 물 쓰듯 하는 사람이 대외적인 일에서라고 검소할 수 없는 법이다.

개인 재산을 함부로 하면 공금도 그렇게 할 것이라는 의혹을 일으킨다.

3. 행동

사회적 활동, 성격, 옷차림, 소지품, 말투 등이 여기에 속한다.

이것은 인식을 관리하는 것이다.

윤리성의 결여는 퍼스널 브랜드에 치명적이다

자신의 평소 생활과 다르게 행동한다면, 그 행동을 계속 유지할 수 없을뿐더러 통일성 있는 퍼스널 브랜드를 가질 수 없다.

다른 사람이나 자신에게 거짓말을 할 때도 마찬가지다.

모든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말과 행동, 정체성의 진위를 판단하는 거짓말 탐지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지할 수 없는 퍼스널 브랜드를 계속 지니고 있는 것은 위험하다.

탐지기의 바늘이 많이 돌아갈수록, 당신은 겉과 속이 다른 사람으로 비친다.

그 바늘을 서둘러 없애지 않으면 심각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퍼스널 브랜드의 법칙 지키기

1. 어느 정도의 자유는 포기해야 한다.

이것은 퍼스널 브랜드를 세우는 데 지불해야 할 대가다.

2. 자연스럽게 시작하고 적응하라.

처음에는 어떤 점이 사람들에게 호감을 줄지, 반감을 줄지를 연구하고 자연스로운 행동이 효과가 있을지 생각해본다.

반드시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작위적인 행동은 금물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퍼스널 브랜드는 더욱 분명하게 틀이 잡힌다.

3. 장기전을 견뎌낼 수 있을지 점검하라.

퍼스널 브랜드는 최소한의 노력으로 하루하루를 버텨야 한다.

때문에 견뎌낼 힘이 있는지 상항 주시한다.

자신의 브랜드와 정반대되는 개인행동이나, 겉모습에 치중하는 모습, 의도적이고 지속적으로 작위적인 행동을 하는 것은 퍼스널 브랜드가 하나로 통일되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자신의 퍼스널 브랜드에 구속되어 있다는 느낌이 든다면, 그것은 자신에게 맞지 않는 이미지임을 항상 인식하라.


10장 제7법칙 일관성의 법칙

훌륭한 퍼스널 브랜드는 시간과 일관된 방향, 유행을 거부하는 단호한 태도를 필요로 한다.

돈으로 퍼서널 브랜드를 살 수는 없다.

일관성의 법칙은 ‘어떤 퍼스널 브랜드라고 그것이 성장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는 사실을 설명한다.

광고를 하는 것은 퍼스널 브랜드의 성장을 가속화할 수는 있겠지만 대체할 수는 없다.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는 것이 최선이다.

타이거 우즈, 오프라 윈프리 등 최고의 퍼스널 브랜드를 생각해보자.

그들이 하나의 우상으로 떠오르기까지는 몇 년의 세월이 걸렸다.

또한 그 시간만큼의 고생과 경험, 성과들이 지금에 이르러서도 큰 버팀목이 되어주고 있다.

훌륭한 퍼스널 브랜드는 갑자기 하늘에서 툭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의 땀과 노력을 거쳐 대중에게 인식되는 것이다.

오랜 연기 경력을 가진 무명 배우가 하룻밤 사이에 유명해졌다면, 그것은 과연 우연일까?

그렇지 않다. 무명 시절과 노력과 고생이 켜켜이 쌓여 이루어진 결과다.

오랜 시간 쌓아온 일관성을 성공을 만든다

몸을 만드는 과정처럼, 강력한 퍼스널 브랜드를 창조하는 것도 지름길은 없다.

결과가 더디게 나타나더라도 꾸준히 노력하는 일관성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이 두 가지는 매우 닮았다.

어쩌면 결과가 단계적이기 때문에 발전을 느끼기 어렵다.

퍼스널 브랜드 구축을 서둘러야 하는 중요한 이유는 있다.

그것은 성장과 개발에 필요한 시간을 그만큼 많이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꾸며낸 듯한 사실은 사람들이 쉽게 믿지 않기 때문에 훌륭한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려면 시간이 걸린다.

평생을 바칠 수 있는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라

‘천천히, 벗어나지 않게’ 이것은 퍼스널 브랜드의 슬로건이다.

모든 법칙을 완벽하게 따르고 있다 해도 브랜드가 발전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절대로 중단하지 말고 일시적인 변덕으로 그 방향을 바꾸지 마라.

자신이 정한 브랜드 정체성과 특성을 고수하되 트렌드나 주위의 비판, 회의감 등에 흔들려서는 안 된다.

이 모든 조건이 갖춰져야 브랜드는 고객의 의식 속으로 뚫고 들어갈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 때는 열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일부터 시작하라.

평생 열정을 쏟을 각오만 한다면 퍼스널 브랜다가 성장하는 과정을 인내하며 기다리는 것도 훨씬 쉬워진다.

훌륭한 브랜드는 오랫동안 자신의 일에 애정을 가지고 노력해온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다.

열정만이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다.

역경은 퍼스널 브랜드를 단련시켜준다

넬슨 만델라가 27년간 투옥생활을 하지 않았다면 탄압에 저항하는 투쟁의 상징이 될 수 있었을까?

역경을 극복함으로써 브랜드는 아무나 가질 수 없는 위대함과 힘을 소유하게 된다.

물론 퍼스널 브랜드 때문에 감옥까지 갈 필요는 없다.

단지 모든 어려움도 브랜드 발전의 과정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면 된다.

퍼스널 브랜드의 진화 단계

모든 퍼스널 브랜드는 시작부터 폭발적 반응을 일으키는 순간까지 예정된 수순을 따른다.

먼저 목표로 하는 시장에 침입하여 친근감을 유발하며 인지도를 높여간다.

모든 단계가 도전과 기회로 가득 채워져 있으므로 각 단계를 충분히 이해함으로써 퍼스널 브랜드의 진화 과정을 더욱 분명하게 파악할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로 중점적으로 홍보할 브랜드의 정체성과 목표로 하는 활동 범위, 핵심적 특성을 결정한다.

그리고 중요한 특성을 전달해주는 메시지를 만든다.

이것은 브랜드의 창시자가 그 브랜드의 가장 주요한 특성을 전달해준 단어와 이미지, 행동을 선택하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 단계는 퍼스널 브랜드의 최고 메시지가 별다른 반응을 불러 일으키지 못한다면 오판이나 부정적 반응을 줄일 수 있도록 메시지를 조율한다.

그러다 보면 잠재 고객들이 수정된 새로운 메시지를 흡수하면서 조금씩 효과가 느껴진다.

수정된 메시지를 통해 꾸준히 브랜드를 홍보하다 보면 처음의 부정적인 반응은 점차 줄어들게 된다.

세 번째 단계는 잠재 고객이 수정된 메시지를 흡수하면서 퍼스널 브랜드에 점점 친숙해지는 단계다.

이 과정에서 수정된 메시지를 바탕으로 더욱 정확하게 다듬어진 제3의 메시자가 전달됨으로써 더 큰 효과가 발생한다.

이와 함께 너무 익숙해져 신선함을 잃은 이전의 메시지가 사라진다.

네 번째 단계에서는 제3의 메시지가 주도권을 잡으면서 활동 영역에 깊숙이 침투하는 단계다.

이때부터 고객은 퍼스널 브랜드를 알고, 그것이 나타내는 가치를 인식하며, 지속적인 반응을 보인다.

브랜드의 인지도가 올라가면서 퍼스널 브랜드의 성장도 가속화된다.

일관성의 법칙 지키기

1. 브랜드를 만들 시간을 확보하라

무언가 확보하는 것이 있다면 누구든지 그 일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마련이다.

퍼스널 브랜드를 만드는 데에도 그만한 시간을 들여라.

시장 조사와 브랜드 특성의 조정, 홍보 전략에 시간을 투자하면, 브랜드를 세워나가는 과정에서 그 만큼 더 주목 받을 수 있다.

2. 기대감을 가져라

최초 메시지가 사라지기 전에 얼마 동안 준비할지 결정하라.

퍼스널 브랜드 개발 단계의 현실적인 시한을 정하면 그 일에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계획보다 일찍 어떤 결과가 나타났다면 특별 수당으로 생각해도 좋겠다.

3. 결과가 나타나지 않더라도 계속 광고하라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

브랜드가 출범한 후 처음 몇 달은 결과가 분명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은 지극히 정상이다.

어떤 영역이든지 수많은 잡음들로 복잡하기 때문에 아무리 훌륭한 퍼스널 브랜드라 해도 그것을 인식하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두드리면 열릴 것이다.

4. 조정 스케줄을 짜라

이 퍼스널 브랜드 진화과정을 따르면서 퍼스널 브랜드를 중간 점검할 시기를 정하라.

잠재 고객들과 대화하거나 자신의 경험을 평가함을써 어느 분야에서 브랜드가 그 특징을 잃어버리는지 찾아낼 수 있다.

이것은 브랜드의 특성과 메시지를 더욱 잘 조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11장 제8법칙 선의의 법칙

영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브랜드가 ‘긍정적 가치를 구체화한 체계적인 퍼스널 브랜드’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한다.

즉 사람들로부터 호감을 얻어야 한다는 것이다.

선의의 법칙은 퍼스널 브랜드의 주체가 긍정적으로 인식된다면 그 브랜드도 더 좋은 결과를 얻고 오랫동안 영향력을 유지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그렇다고 모두 고아들을 돌보고 멸종 위기를 동물을 보호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적어도 보편적으로 옳다고 여겨지는 가치를 위해 헌신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다.

선의의 법칙이 주는 중요성

1. 긍정적 가치를 구체화하라

노력과 의지, 자기 계발은 모든 사람들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가치다.

이 가운데 하나라도 퍼스널 브랜드에 확실하게 구체화함으로써 그 가치와 자신을 연결시킬 수 있어야 한다.

2. 역경에 맞서 싸워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려움을 딛고 승리하는 이야기에 열광한다.

사람들의 존경과 연민을 얻는 또 다른 방법이 바로 이것이다.

퍼스널 브랜드의 주체가 현재의 자리에 오기까지 얼마나 많은 어려움을 극복했는지를 강조하라.

3. 대의를 지켜라

환경 운동이든, 노동 운동이든 퍼스널 브랜드와 어떤 대의를 연결시킬 때 브랜드 주체와 그 대의가 지향하는 가치도 어느 정도의 연관성이 있어야 한다.

4. 약속을 지켜라

5. 가치에 보답하라

어떤 일을 잘 해난 사람을 인정하는 것은 일종의 자기 희생이다.

자신이 아닌 사람 사람에게 보상을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6. 황금률

황금률이란 내가 받고자 하는 대로 남에게 대접하는 것을 말한다.

남을 존중하고 친절하게 대하는 일이 대수롭지 않게 보일지 모르지만 이것은 실로 엄청난 효과를 불러온다.

선의가 없는 퍼스널 브랜드는 실패다

순수한 동기로 좋은 일을 하는 것은 정말 존경받을 만하다.

하지만 똑같은 결과가 나온다 하더라도 그 목적이 자신의 이익을 위한 것이라면 문제가 달라진다.

인간은 자신의 선행으로 이득을 취하려는 사람, 대중의 얻고자 거짓을 일삼는 사람을 불신한다.

선의의 법칙 지키기

1. 자신의 관심하에 충실히 한다.

다시 한번 진실성을 강조한다.

거짓된 관심은 위선으로 드러난다.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려면 기자회견에서 그럴 듯해 보일 것이 아니라 개인적, 감정적으로 정말 중요한 것에 집중하라.

2. 세 가지 주요 요소에 초점을 맞춘다.

정직, 용기, 인간미는 인간 사회에서 보편적으로 존중되는 인간의 덕목이다.

이 가운데 하나만이라도 꾸준히 지켜나가는 퍼스널 브랜드는 어느 영역에서나 대다수 사람들의 환영을 받을 것이다.

3. 가시화한다.

특징을 제대로 나타내지 못한다면 아무도 당신의 브랜드를 좋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자선 행사를 후원하거나 아동 재판에 대한 기사를 발표하고 고군분투하는 기업을 무료로 도와주는 등의 방법을 통해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당신의 특징을 보여주어라.

4. 치밀하게, 꼼꼼하게

브랜드를 선전할 때 당신은 왜 자신의 브랜드가 뛰어난지를 강조할 것이다.

하지만 조심할 것이 있다.

강점을 가시화하는 것은 좋지만, 그 목적이 퍼스널 브랜드를 세우기 위해서라는 사실은 철저하게 감추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