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약성서 《창세기》에 나오는 인류의 시조이다. 창조주 하느님이 흙으로 사람을 만들어 생명의 입김을 불어넣어 생명을 가진 존재가 되었다. 다른 모든 생물에게 이름을 지어주고 다스리는 권한을 하느님에게서 부여받았다.
아담은 헤브라이어로 ‘인간’이라는 뜻이다. 창조주 하느님이 흙으로 사람을 만들어 생명의 입김을 불어넣어 생명을 가진 존재가 되었다. 아담은 다른 모든 생물에게 이름을 지어주었고 이들을 다스리는 권한을 하느님에게서 부여받았다. 하느님은 아담이 혼자 사는 것을 좋지 않게 여겨 그를 깊이 잠들게 하고서 그의 갈빗대 하나를 빼내어 하와라는 한 여자를 만들어 아담에게 주었다. 남녀는 맺어져 한몸이 되었는데 그들은 뱀, 즉 사탄의 유혹에 넘어가 금단(禁斷)의 과실을 따먹고, 하느님의 금령(禁令)을 어긴 죄로 낙원에서 쫓겨났으며, 땀을 흘리고 일해서 먹을 것을 얻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이로부터 인간은 괴로움을 알게 되었으며, 죽어야 하는 존재가 되었다고 한다. 예로부터 아담의 창조 ·타락 ·낙원추방은 많은 예술가들의 작품 소재가 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바티칸시(市)의 시스티나성당에 있는 미켈란젤로의 《아담 창조도》는 유명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담 [Adam] (두산백과)
‘사람’, ‘붉다’는 뜻. 최초 인류. 하와의 남편이며 가인, 아벨, 셋의 아버지(창 4:1-2, 25). 에덴 동산에서 뱀(사탄)의 유혹으로 타락하여 인간 세상에 죄와 사망이 들어오게 한 장본인이다(창 3장). 한편, 히브리어 ‘아담’이라는 말은 성경에 600회 이상 사용되고 있는데(구약성경에만 593회) 그 대부분은 보통명사로서 ‘사람’ 혹은 ‘인류’를 가리킨다. 그러나 창 1-5장에 등장하는 ‘아담’이라는 말은 부분적으로 하나님께서 천지창조 기간 중 친히 지으신 최초의 인간을 가리키는 고유명사로 쓰이고 있다(창 2:7; 대상 1:1). ‘아담’이란 ‘흙’을 뜻하는 ‘아다마’에서 유래한 말로 본다(창 25:30에서는 ‘붉다’는 뜻에서 유래했다고 밝히고 있음). 이는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만드시고 그 코에 생기를 불어넣으신 창조 역사와 어울리는 표현이다(창 2:7).
흙으로 만들어진 아담
천지창조 제6일째 하나님께서 흙으로 사람을 만드시고 그 코에 생기를 불어넣으심으로써 아담은 살아 있는 존재로서 세상에 등장하게 되었다(창 2:7). 아담은 물질(육체)적인 측면에서 흙으로 지음받은 연약성을 지닌 존재였다. 그와 동시에 영적 측면에서 그는 하나님이 친히 그 코에 생기를 불어넣어 만드신 거룩한 존재요, 더욱이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만들어진 인격적이고(특히 하나님과의 교제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도덕적이며 지적인 존재이다(창 2:19-20). 뿐만 아니라 아담은 하나님이 만드신 피조 세계를 다스리도록 권한을 위임받음으로써 피조 세계에 대해서는 하나님의 뜻을 대행하는 자요, 하나님께 대해서는 피조 세계를 대표하는 자로서 자리매김하게 된다(창 1:26-28; 시 8:6).
죄를 범한 아담
인류의 대표 아담은 그의 배필 하와가 건네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음으로써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범죄하게 된다(창 3:6). 그 결과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가 깨졌고(창 3:8, 23-24), 인간과 인간 그리고 인간과 자연계 사이의 부조화를 낳게 된다(창 3:13-14, 18). 더욱이 아담은 하나님으로부터 저주를 받아 이 땅에서 땀흘려 수고하며 결국 그의 근본되는 흙으로 되돌아가게 되었고(창 3:14-19), 하나님의 동산 에덴에서 추방당하기까지 했으며(창 3:22-24), 온 세상에 죄와 사망을 가져오게 되었다(롬 5:12, 19). 하지만 하나님은 아담과 하와에게 동물의 피를 흘려 가죽옷(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과 구원을 상징)을 지어 입히심으로써(창 3:21), 인류에 대한 당신의 사랑을 나타내셨다.
첫 사람 아담과 그리스도
성경에서는 ‘첫 사람 아담’을 통해 들어온 죄와 사망의 권세를 십자가 죽음으로써 깨뜨리고 구원을 베푸신 예수 그리스도를 ‘마지막 아담’(고전 15:45)이라 칭한다. 양자의 관계를 비교하면, ① 생령과 살려주는 영(고전 15:45) ② 육 있는 자와 신령한 자(고전 15:46) ③ 땅에서 난(흙에 속한) 자와 하늘에서 나신 자(고전 15:47) ④ 첫 사람과 둘째 사람(고전 15:47) ⑤ 죄를 범한 자와 죄와 무관하신 자(롬 5:12-21; 벧전 2:22) ⑥ 아담은 순종치 않아 인류를 죄와 사망 아래 놓이게 했으나 그리스도는 순종함으로써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셨다(롬 5:15, 19; 고후 5:21; 히 10:10-14; 벧전 2:24). ⑦ 아담은 사망을, 그리스도는 생명을 가져왔다(롬 5:12, 17; 고전 15:21). ⑧ 아담은 죄를 더하게 했으나 그리스도는 은혜를 넘치게 하신다(롬 5:10, 20).
[네이버 지식백과] 아담1 [Adam] (라이프성경사전, 2006. 8. 15., 생명의말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