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숲에서 리더의 길을 찾다(조셉 L. 바다라코 주니어, 고희정, 세종서적), 2013년 3월에 읽음
이 책은 저자가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서 강의한 내용에 덫붙여 기술한 책이다. 이 책은 리더십을 강의하기 위해서 소설과 희곡에 나오는 주인공을 모델로 하여 그들의 행동을 자료하여 리더십에 대해서 강의 한 것이다. 이렇게 강의를 하게 되면, 리더십에 대해서 보다 쉽게 접근할 수가 있을 것이다. 실재의 인물이 아니라 가공의 인물을 통해서 강의를 하게 되면,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될 것이다. | |
1. 성공으로 가는 좋은 꿈을 가지고 있는가/아서 밀러, 세일즈 맨
내 마음 속 깊은 곳에 있는 열망이 곤경속에서도 나를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가?
그것은 다른 사람들의 열망과 꿈에 연관되어 있는가?
좋은 꿈은 리더의 내적 자원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훌륭한 비즈니스와 좋은 아이디어, 큰 업적은 대개 개인의 깊은 열망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더 나은 세상과 최고의 삶은 강력한 이미지는 장애물과 난관을 헤쳐 나가게 하고 다른 사람의 꿈과 희망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현실적인 꿈과 파괴적 몽상의 다른 점은 무엇인가?
첫째, 파괴적인 꿈은 헛된 부추김을 필요로 한다.
둘째, 파괴적인 꿈은 위태롭다.
특별한 재능을 지닌 위대한 리더라고 할지라도 자기가 가장 가치를 두는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위대한 희생을 감수해야 한다.
인생이나 일에 관한 꿈에 전념한다는 것은 대가가 필요한 것이다.
한 인간의 필요와 경험에서 자연적으로 생겨나는 꿈과 인생 속에서 조잡하게 만들어지는 꿈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궂은 일에 대한 사랑.
영국의 수필가 로건 피어설 스미스, “천직인지 아닌지 알아보려면 그 일에 관련된 궂은일을 사랑하는지 보라.”
성공한 사람들의 전기를 보면, 다른 사람은 힘들게 여기거나 지겨워 하는 일을 그들은 평생 즐겁게 했음을 알 수 있다.
죽은 꿈과 살아 있는 꿈.
건강한 꿈은 인간이 나이를 먹듯 꿈도 성장하고 진화하며 모습을 바꾼다.
때로는 이전에 꾸어왔던 꿈에 생명력이 없어지면 사라진다.
진정한 귀 기울이기.
최고의 리더라 할지라도 스스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다.
좋은 꿈은 시간이 지나면서 모습을 바꾸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강화하며 더욱 깊게 만든다.
좋은 꿈은 시작에 불과하다.
리더는 크고 작은 끝없는 노력을 통해 자기 꿈을 굴절시킴으로써 차이를 만들어내야 한다.
그 노력이 몇 시간이 될 수도 있고 몇 주 또는 몇 년이 걸릴 수도 있다.
2. 리더의 길을 알려주는 윤리적 나침반/치누아 아체베, 모든 것이 산산이 부서지다
나의 윤리관은 조직 속에서 혹은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옳은 결정을 내리도록 하는가?
윤리관이란 기본적으로 행동을 이끄는 가치와 원칙이다.
리더에게는 자기가 처한 환경에 맞는 복잡하고 다양하며 미묘한 윤리관이 필요하다.
이것은 기본적인 가치를 버리고 윤리 상대주의를 채택하라는 의미가 아니다.
경력을 쌓은 과정에서 광범위한 인간 가치를 포용하고, 그것을 인간적으로 이해하라는 의미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리더는 자기가 처한 상황의 복잡성을 완전히 이해하게 되고 그것을 다른과 같은 시각으로 보게 되면 더욱 강력하고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
훌륭한 리더는 자기가 겪은 실패를 똑바로 바라볼 뿐 아니라 실패에 대한 스스로의 반응을 생각해보기도 한다.
핑계를 대거나 남을 비난하기보다 자신을 바라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뜻밖의 윤리적 문제에 어떻게 대처하는가?
리더는 실수를 저지르기도 하고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성과를 내기도 하며 때로는 최선의 노력을 했음에도 성공에 이르지 못하기도 한다.
그것은 윤리관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그들도 인간이기 때문이다.
뜻밖의 일은 리더가 가진 윤리관의 기본적인 특징을 드러낸다.
이것은 3가지 기준에 의해 판단된다.
명확성과 동기, 우세성이다.
첫 번째 기준은 리더가 자기의 윤리적 의미를 명확히 파악하고 있는가의 문제이다.
두 번째 기준은 리더가 왜 그런 방식으로 행동했는가를 묻는 것이다.
세 번째 기준은 리더의 선택과 행동을 최종적으로 결정지은 것이 무엇인지 묻는다.
3. 리더를 이끌어주는 역할 모델/앨런 거개너스, 축복받은 확신
나의 역할 모델은 나를 자극하는 동시에 내가 모방할 수 있는 가치들을 구현하는가?
리더들의 전기를 보면 어려울 때 자신에게 길을 가르쳐 주고 영감을 주었으며 용기를 북돋아준 역할 모델이 등장한다.
리더를 위한 교훈은 명확하다.
역할 모델은 삶과 일에서 귀중하며 필수적인 안내자가 된다는 것이다.
현실적인 역할 모델이 있는가?
우리;는 어린 시절부터 역사 속에 나오는 위대한 인물 중에서 역할 모델을 찾으라고 교육받았다.
본보기가 되는 위인들은 세상을 바꾸기 위해 많은 희생을 감수했다.
그들은 자기의 중요한 가치에 전념하기 위해 살고 때로는 목숨까지 내놓았다.
우리는 이같은 영웅으로부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고, 영웅은 삶의 중요한 가치를 극적으로 강조하지만 그들은 이미 동상이 되어 높은 곳에 살고 있다.
그들의 도전과 미덕, 업적은 거의 모든 사람의 일상생활과는 동떨어져 있다.
4. 리더십이 요구하는 인내/F. 스콧 피츠제럴드, 마지막 쇼군의 사랑
나는 리더십이 요구하는 인내심, 용기, 의지를 갖고 있는가?
고대 그리스인은 리더에게 필요한 것은 몇 달, 몇 년에 걸친 끝없는 인내와 용기, 그리고 끈기라는 것을 알았다.
리더는 자기 꿈을 이루기 위해 실제로 관심 가져야 할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이 질문은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초기에 나타난다.
많은 젊은이가 자기 선택의 기회를 열어두기 위해 열심히 일한다.
그러나 자신이 진정으로 관심을 갖고 전념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나중에는 결정해야만 한다.
각자 자신이 옳은 과제를 찾았는가를 알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스스로에게 충분히 설명할 수 있는가?
가장 성공한 리더는 자신이 보람으로 삼고 추구하는 것에서 직업을 찾는다.
성공적인 리더는 열정과 애정, 헌신의 자세로 일할 수 있는 곳을 찾는다.
다른 사람에게 충분히 설명할 수 있는가?
존 애덤스(미국 제2대 대통령), “나는 이익과 야망, 명예, 감사와 의무, 이 모든 것을 짊어진 채 대의 명분을 이루기 위해 최고의 능력을 발휘해야 한다.”
주변 상황에 현실적인가?
5. 리더가 될 준비가 되었는가/조지프 콘래드, 비밀 공유자
나를 포함한 모두를 위한 기준을 명확히 세우고 그것에 따르고 있는가?
훌륭한 리더에게는 건강한 꿈과 건전한 윤리관, 자기를 자극하는 역할 모델, 일에 대한 강한 헌신이 필요하다.
이러한 내적 자원을 리더에게 방향을 제시하고 영감과 실용적 인내와 돌파할 의지를 제공한다.
책임감을 어느 정도까지 느끼고 있는가?
주위의 현실을 살펴보는가?
한 걸음 전진할 수 있는가?
책임을 맡을 수 있는가?
리더는 직무와 그 요건에 통달할 때가 아니라 그것을 자기 것으로 느낄 때 책임을 맡는다.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는 것은 책임을 맡은 자의 기본적인 측면이다.
리더는 일을 계획하고 어떤 장애나 좌절, 실패, 막대한 희생을 치르고라도 그 일이 성사되도록 헌신해야 한다.
6. 성공의 흐름을 거스를 수 있는가/루이스 오친클로스, 도둑처럼 오다
성공의 이면에 숨겨진 위험을 인식하고 그것을 피해나갈 수 있는가?
성공의 흐름이 가진 기본적인 문제는 인생이 실제와 달리 무척 잘 굴러가는 듯 보인다는 것이다.
주위에 무엇이 보이는가?
자기 자신이 사회적 힘에 눌려 위축되지는 않았는지 알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주위 사람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다.
주위를 둘러보는 방법은 자신이 다른 사람과 크게 다를 것이라는 가정을 하지 않아야 한다.
너무 친절하지 않은가?
기대 이하의 성적을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이유를 알고 느끼는가?
자신에게 진정으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차리고 재능과 추진력으로 중요한 사회적 위치에 올랐을 때, 우리는 또 다른 도전에 직면하게 된다.
원칙과 현실 사이의 충돌이 그것이다.
7. 원칙과 현실의 조화/로버트 볼트, 사계절의 사나이
나의 팀 혹은 사업체를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교환조건을 성립시킬 수 있는가?
유쾌한 유머를 구사하라
유머를 즐거움과 편안함을 준다.
훌륭한 경영자들이 함께 일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강력하고도 독립적인 정신을 가진 사람들이다.
유머는 바로 사람들이 그렇게 되게끔 자극하고 이끄는 우호적이고 부드러운 방법이다.
핵심을 뽑을 수 있는가?
최고의 리더는 뛰어난 교사들이다.
가장 뛰어난 교사는 그 일을 하는데 자기만의 방식이 있다.
첫 번째 단계는 상황을 압축해서 가장 단순하게 만드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단순화시켜서 중심적인 기본 사항을 몇 단어와 문장을 표현하는 것이다.
마지막 단계는 과장하는 것이다.
과장한다는 것은 메시지를 날카롭게 다듬고 핵심을 추출할 방법을 찾는다는 것이다.
그렇게 해야만 주위가 소란하든지 말든지 상관없이 사람들에게 들릴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마음과 영혼까지 움직일 수 있다.
이해를 구할 수 있는가?
리더가 이해를 요구할 때는 자기 권위를 내세우는 대신 다른 이들에게 힘을 양보한다.
우선 상대를 믿음으로써 그들도 자신을 믿도록 한다.
또한 겸손하게 자신을 낮춤으로써 힘과 자신감을 표현한다.
투쟁을 통해 배우고 이해하는가
중요한 것은 사람들을 투쟁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투쟁을 통해 배우고 이해하게 만드는 것이다.
가치의 진정한 변화는 투쟁 없이 불가능하다.
8. 바람직한 성찰이란 무엇인가/소포클레스, 안티고네
끊임없이 가해지는 압력 속에서도 위험한 사항들에 이성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는가?
훌륭한 리더는 적어도 직장에서 발행하는 여러 과제를 신중하게 다룰 전략을 필연적으로 개발해야 한다.
리더에게 있어 건강한 성찰이란 짬을 내어 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 늘 병행해야 하는 것이다.
최고의 리더는 인간애를 그저 편견이나 나약함, 혼란의 원천으로 인식하는 이성적 의사 결정 단위로서 생각하지 않는다.
나의 분석과 판단은 발전하고 있는가?
뛰어난 리더는 문제의 핵심을 짚는 능력이 있다.
그들은 어떤 상황에서 실제로 일어난 일을 이해하고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알며 다른 사람과 명확하고 설득적으로 문제의 핵심을 의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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